브룩헤이븐 병원에 들어왔다. 곧바로 왼편에서 병원 지도를 입수하자. 거의 대부분의 문이 열리지 않고 일부는 잠겨있다. 곧장 앞쪽 방인 Reception Room에 들어가면 영양드링크가 있다. 안쪽 방에 들어가면 환자의 증상에 대한 메모가 놓여있다.
The potential for this illness exists in all people and,
under the right circumstances, any man or woman would be driven like him, to "the other side."
The "other side" perhaps may not be the best way to phrase it.
After all, there is no wall between here and there.
It lies on the borders where reality and unreality intersect.
It is a place both close and distant.
Some say it isn't even an illness.
I cannot agree with them.
I'm a doctor, not a philosopher or even a psychiatrist.
But sometimes I have to ask myself this question.
It's true that, to use, his imaginings are nothing but the inventions of a busy mind.
But to him, there simply is no other reality.
Furthermore, he is happy there.
So why, I ask myself, why in the name of healing him
must we drag him painfully into the world of our own reality?
I got the key from Joseph.
It's probably the key to that box.
이 메모는 사일런트 힐의 대표적인 개념 중 하나인 이면세계를 경험하고 있는 환자들에 대한 의사의 기록이다. 메모가 끝나면 자주색 황소의 열쇠가 나온다. 계단을 통해 2층으로 올라가자.
복도로 나오면 곧바로 버블헤드 너즈와 마주치게 된다. 기괴하게 비틀린 움직임으로 다가와 둔기를 휘두른다. 녀석을 처치하고 여자 탈의실에서 곰인형을 조사해 구부러진 바늘을 입수하자. 그 옆 라커 안에는 샷건이 들어있다.
남자 탈의실로 들어가 라커에 걸려있는 피묻은 가운을 조사하면 진찰실 열쇠가 나온다. 1층으로 돌아가 진찰실(Examination Room)로 들어가 안쪽 문을 통해 Doctor's Lounge로 들어가 세면대에 놓인 샷건 탄약을 입수하자. 샷건 탄약은 6발이 들어있다.
맞은편 복도로 나가는 문 옆 화이트보드를 조사하면 메모가 써있다. 이를 확인해보자. 메모 내용은 난이도에 따라 달라진다.
3rd fllor patient wing hall - 7335 (또는) T
2층으로 돌아가 환자 병동으로 들어가보자. 복도에 M1~6까지 쓰인 방이 모여있는 곳이 병동이다. 들어가자마자 스툴에 놓인 권총 탄약 획득.
복도에 버블헤드 너즈가 있으니 조심하고, 3번 진찰실(Examination Room 3)에서 구급상자를 입수한다. 안쪽에 있는 타자기를 조사하면 4개의 숫자 코드가 나온다. 랜덤이니 기억해두자.
M2 방에서는 샷건 탄약과 라피스의 눈 열쇠를, M3 방에서 버블헤드 너즈를 처치하고 권총 탄약과 영양드링크를 입수한다. 이제 1층에서 올라올 때 이용했던 계단으로 돌아가 3층으로 가자. 이쪽에 있는 계단은 막혀있다.
특별처치실(Special Treatment Room)은 잠겨있고 Day Room 쪽 코너엔 버블헤드 너즈가 돌아다닌다. 여기 놓인 구급상자가 필요하다면 처치해야 한다. 환자 병동으로 진행하자.
환자병동 입구는 번호자물쇠로 잠겨있다. 난이도 쉬움/보통에선 7335를, 더 높은 난이도에선 1328을 입력하자. 1328은 메모의 T를 형상화한 숫자 배열이다.
3층 병동엔 14개의 병실이 있다. 복도에는 버블헤드 너즈와 마네킹이 돌아다니고 있으므로 모두 처치해두자.
S3 병실에 들어가면 지금까지 잘 따라다니던 마리아가 갑자기 침대에 앉은 채 기침을 하며 피곤하다고 말한다. 약을 꺼내먹고 숙취 때문이라고 하지만 제임스는 마리에아게 쉬라고 권하고 그녀는 침대에 누워버린다.
이때부터 마리아는 제임스를 따라다니지 않는다. 지금까지 마리아와 얼마나 많은 시간을 플레이했는지, 그리고 이후에 마리아를 얼마나 자주 보러 왔는지가 엔딩 분기에 영향을 미치므로 참고하자. 방 안에서 옥상 열쇠를 획득한 뒤 나가자.
S11 병실에 영양드링크가 하나 있다. S14 병실에는 퍼즐이 있지만 지금 당장 풀 수 없는 것이니 우선 옥상으로 나가기 위해 층계참으로 향하자.
열쇠로 잠가놓은 옥상에는 아무것도 없었다. 엘리베이터 제어실 옆 펜스를 조사하면 삐걱대는 소리가 나고 제임스가 세게 밀면 떨어져나갈 것 같다고 코멘트한다. 그리고 잠시 기다리면 별안간 뒤에서 레드 피라미드 씽이 나타나 제임스를 후려친다.
얻어맞은 제임스는 펜스를 밀고 아래층으로 떨어져내린다.
빈사상태로 떨어진 곳은 아까는 잠겨서 들어갈 수 없었던 Special Treatment Room. 이곳은 사실 정신병을 심하게 앓는 이들을 가두기 위한 독방이다. 체력을 회복하고 (얼마나 체력을 적게 보유하고 있었든 상관없이 이벤트 떄문에 죽진 않는다) 바닥에 끌린 자국이 있는 두 번째 독방을 조사하면 안에서 피칠갑된 벽을 조사해서 4자리 랜덤 숫자를 얻을 수 있다.
이 숫자를 기억해두고 S14 병실로 향하자.
병실 침대 위에 칭칭 잠긴 상자가 있다. 벽에 쓰여있는 글씨는 4자리 숫자가 있다는 힌트고 우린 그걸 먼저 얻고 왔다.
에전에 얻어둔 자주색 황소 열쇠, 라피스의 눈 열쇠를 사용해 두 개의 잠금장치를 먼저 해제한다. 다이얼 자물쇠는 독방에서 확인한 번호로, 패드 자물쇠는 진찰실의 타자기에서 본 숫자가 암호다.
적어놓지 않았거나 잊어버렸다면 인벤토리의 메모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상자에 든 것은 뜬금없는 머리카락. 3층 샤워룸에 가서 머리카락과 구부러진 바늘을 조합해 배수구에서 사용하면 엘리베이터 열쇠를 얻을 수 있다.
나와서 오른쪽으로 돌아 엘리베이터를 조사하면 이제 엘리베이터 사용이 가능하다. 들어가서 패널을 조작해 1층을 누른다. 그렇게 내려오면 1층 병동에 도착한다. C3 병실에 들어가 샷건 탄약과 권총 탄약을 획득하고 C2 병실로 들어가자.
이곳에는 로라가 있었다. 로라는 이 위험한 병원에서 테디베어 인형을 가지고 놀고 있었다. 제임스는 어떻게 메리를 알고 있는 건지 다시 한 번 물으면서 소리지르지 않겠다고 약속한다. 로라는 그제서야 메리를 1년 전에 병원에서 알게 된 친구라고 알려준다.
메리가 죽은 건 3년 전이기 때문에 제임스는 아이가 거짓말을 한다고 생각해 버럭 소리를 지른다. 아차 싶은 제임스가 금방 사과하고 로라를 데리고 병원을 나가기로 하지만...
제임스를 따라가던 로라는 뭘 깜빡했다며 제이스의 손을 잡아 끌기 시작한다. 혹시 그게 메리의 편지가 아닌가 싶어 제임스가 반색하며 찾으러 가자고 하고 로라는 그를 2번 진찰실로 이끈다.
제임스는 그 안에서 허겁지겁 편지를 찾아보지만 로라가 뒤에서 문을 잠가버린다. 거짓말쟁이라고 소리친 것에 대한 복수인 셈. 하지만 그 안에는 처음 보는 괴물들이 있었다.
천장에 매달려 있는 것은 플레쉬 립 두 마리. 제임스는 로라에게 열어달라고 소리치지만 아무런 반응도 없다.
플레쉬 립은 빠르게 다가오진 않지만 확실하게 거리를 좁혀온다. 샷건을 들고 적이 다가오면 쏘면서 가까워지면 반대쪽 벽으로 도망가는 식으로 거리를 유지해야 한다. 가깡지면 제임스의 머리 위에서 붙잡기 공격을 하는데, 방향키를 이리저리 움직여 최소한의 피해로 빠져나올 수 있다.
샷건의 총구가 위로 확실히 위로 올라간 것을 보고 쏴야 허투루 쏘지 않는다.
두 마리를 모두 잡으면 하나가 더 나온다. 처치하면 아직 살아있는 것처럼 몇 걸음 더 다가오지만 금방 굳어버린다. 제임스가 겨눈 총구가 내려가는 것으로 구분 가능.
세 마리의 플레쉬 립을 모두 처치하면 제임스의 시선으로 화면이 비춰진다. 그는 마치 비틀대다 쓰러지는 것처럼 벽에 기대고 잠시 뒤 붉은 복도를 지나 어딘가로 끌려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