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선계단 아래에 있는 태양의 후광이 그려진 문을 지나면 숲 속 세계에 도착한다. 월터의 무덤이 있던 공동묘지에 도착한 두 사람. 묘비에 11121이라 쓰인 월터의 빈 무덤을 차지한 허머들을 처치하자.
에일린과 함께 이동하고 있으면 그녀가 갑자기 여기저기에 쓰인 헨리는 읽을 수 없는 붉은 글씨를 읽을 수 있다며 읽어준다. 진행에 필수적인 요소가 아니기 때문에 여기서는 스킵했다. 이 글귀를 모두 읽어보려면 엄청나게 돌아다녀야 하는데, 이번 챕터는 추격전이기 때문에 쉬운 일이 아니다.
구석에 세워진 횃불을 조사해보자. '성스러운 불'이라 쓰인 횃불을 입수 가능. 이걸 장비하고 불을 붙여준 뒤 옆의 문으로 나가자. 아이템을 바꿔들면 횃불의 불이 꺼져버린다. 횃불을 주운 순간부터 헨리와 에일린이 빠져나온 태양의 후광 문에서 월터 설리반이 나타나 두 사람을 추격해오기 시작한다.
월터 설리반은 양손에 각목과 권총을 들고 쫓아오며 헨리의 공격은 모조리 씹는다. 피해는커녕 경직조차 없으므로 무시하는 수밖에 없다.
문을 넘어가면 수풀 구역인데, 불 붙은 횃불을 든 채 정면의 우물을 조사하면 헨리가 횃불을 가까이 대서 안에서 인형 머리를 발견한다. 길목에 스니퍼 독 2마리가 있기 때문에 에일린이 뛰쳐나가지 않도록 에일린의 무기를 해제해주자. 뛰기 시작하면 놈들이 쫓아오므로 월터 설리반과의 거리를 유지하면서 걸어서 다음 구역으로 넘어가자.
소망의 집이 있던 자리는 재스퍼 게인의 방화 때문인지 다 타버린 잔해만이 남았다. 잔해 위로 올라가 성스러운 양초를 입수하고 휠체어에 앉아있는 마네킹을 조사하면 뭔가를 읽을 수 있다. 가야하는 곳은 휠체어가 가로막고 있는 트랩도어. 마네킹의 신체를 5개의 조각으로 나누어 어둠 속에 숨겨놨으니 이곳을 통과하려면 그것들을 모아야 한다는 내용이다. 아까 얻은 인형 머리를 여기에 사용해 합쳐놓을 수 있다.
소망의 집 반대편에 있는 구름다리에 쇠사슬이 걸려있다. 이것도 에일린의 무기로, 리치와 대미지 모두 뛰어난 무기다.
옆에 있는 구멍으로 302호로 돌아가 불필요한 아이템을 정리하자. 현관 아래에 조셉의 쪽지가 와있는데, 월터 설리반은 죽지 않았고 이 아파트에 나타났던 장발의 남자가 그라고 확신하는 내용이다.
세탁실 구멍 아래를 살펴보면 기름통이 있다. 여기에 횃불을 사용하면 횃불을 기름에 적셔서 불이 더 오래 타게 된다. 진행하다보면 고정된 횃불의 위치와 살펴봐야 할 우물까지의 거리가 먼 곳도 있다.
이제부터 소망의 집을 중심으로 여러 방향으로 뻗어있는 길을 탐사해 인형 파츠를 모아야 한다. 소망의 집은 안전하니, 에일린을 따돌리고 안전하게 혼자 진행할 수 있도록 하자. 에일린이 못 따라오게 냅다 뛰어서 북서쪽으로 들어가자. 너무 오래 방치하면 멍이 생기니 신속하게 행동하고 다시 돌아와야 한다.
북서쪽 첫 번째 구역에 트윈 빅텀스 2마리가 있다. 그냥 뛰어서 통과하자. 두 번째 구역에 들어가는 문 옆에 영양드링크가 있다.
두 번째 구역 오른쪽에 권총 탄약, 왼편에 절망의 곡괭이와 영양드링크가 있다. 절망의 곡괭이는 본작에서 제일 강력한 근접무기지만 풀차지 속도가 절망적이다. 적과 나에게 모두 절망적인 무기. 이걸 유용하게 사용하고 싶다면 커터칼을 같이 활용해야 한다.
세 번째 구역에 들어가면 톨루카 호수 앞이다. 오른쪽에서 리볼버 탄약을 입수하고 왼쪽으로 접근하면 컷신이다. 혼자 서있던 어린 꼬마를 보고 헨리가 네 이름이 월터 설리반이냐고 묻는다. 꼬마는 모두가 나를 그렇게 부르지만 사실 자긴 이름이 없다고 털어놓는다. 부모님이 자기가 태어난 직후 아파트를 떠났기 때문에 이름을 지어준 자가 없는 것. 하지만 곧 엄마를 만날 수 있을 거라며 밝은 목소리로 대답을 이어간다.
헨리는 네 엄마가 어디 있냐며 묻는데, 꼬마는 302호에 있다고 답하고 서둘러야 한다며 자리를 뜬다. 동상에 걸려있는 문장 메달을 입수하고, 호숫가 오른편에 있는 횃불에서 불을 옮겨붙인 뒤 다시 트윈 빅텀스가 있던 첫 번째 구역까지 돌아가자.
올 때와 달리 두 번째 구역에 유령 3마리가 등장하니 주의. 첫 번째 구역에서 트윈 빅텀스를 피해 우물을 조사하면 인형 오른쪽 다리가 나온다. 그대로 소망의 집으로 뛰어 돌아가 마네킹에 붙여주자.
다음 목적지는 북동쪽. 첫 번째 구역에서 나오는 트윈 빅텀스 하나는 무시하고 넘어간다. 두 번째 구역에 진입하자마자 오른쪽 바닥에 성스러운 양초가 있다. 세 번째 구역은 처음 재스퍼 게인을 만났던 거대한 바위가 있던 장소다. 들어가면 컷신이 나오는데, 불에 타죽은 재스퍼의 유령이 온몸이 불타는 채로 헨리를 향해 접근해온다.
오른편에서 접근해오므로 왼쪽으로 피해 달아나자. 왼쪽 커다란 바위 앞에서 성자의 메달을 입수하고 넘어간다.
네 번째 구역엔 허머가 날아다닌다. 곧이어 재스퍼가 따라 들어오니 다 무시하고 뛰어서 쭉 들어가자. 다섯 번째 구역에는 유령 하나가 돌아다닌다. 역시 무시하고 여섯 번째 구역에 가자. 지하철 세계에서 봤던 거대한 벌레가 보인다. 잠시 뒤에 벌레 반대편 벽에서 유령 2마리가 튀어나오니 재빨리 이동한다.
일곱 번째 구역에는 적이 없고 횃불만 있다. 횃불에 불을 붙여주고 여덟 번째 구역, 헨리가 처음 숲 속 세계에 도착했을 때의 공간으로 들어가자. 검 헤드 한 마리가 돌아다니고 있으니 주의하면서 우물을 조사해 인형 오른쪽 팔을 입수한다.
길 끄트머리에 성스러운 양초가, 문 오른편 글귀가 쓰인 비석 뒤에 영양드링크가 숨겨져 있다. 다시 왔던 길을 쭉 돌아간다. 두 번째 구역에 있는 우물도 조사해 인형 왼쪽 팔도 입수하자. 불이 꺼졌다면 재스퍼가 나왔던 세 번째 구역에서 횃불을 찾아 불을 붙여주고 우물을 조사하면 되겠다.
소망의 집 휠체어 마네킹에게 두 개의 팔을 다 붙여주면 이제 왼쪽 다리만 남았다. 302호에 들러 인벤토리 정리를 하고 남동쪽으로 진행한다.
첫 번째 구역엔 허머가 날아다닌다. 왼쪽 방 끄트머리에서 영양드링크 입수. 두 번째 구역에는 월터 설리반이 전기톱과 권총을 들고 앞쪽에서 접근해온다. 총을 겨누는 속도가 굉장히 느리니 그 사이에 빠르게 통과해버리자. 세 번째 구역에는 손 모양 나무뿌리 근처에서 은탄을 입수 가능. 두 번째와 세 번째 구역에는 적이 없으니 안심하자.
구멍이 있는 네 번째 구역에 횃불과 우물이 있다. 마지막 인형 왼쪽 다리를 입수하고, 골프채를 주웠던 자리에서 영양드링크를 입수하고 돌아가 휠체어 마네킹을 완성시켜주자.
모든 파츠를 장착한 마네킹은 살아있는 것처럼 부르르 떨다가 스스로 휠체어를 뒤로 밀어 트랩도어에서 비켜난다. 비탈 때문에 넘어져 휠체어에서 튕겨나가지만, 원래부터 죽어있던 것처럼 움직이지 않는다.
트랩도어를 열고 내려가면 붉은 태양의 후광이 그려진 벽면에 제단과 책이 놓여있다. 에일린은 뭔가를 알아보는 눈치다. 제단의 책은 21 성사에 대해 다루고 있는 성서다. 월터 설리반이 하고 있는 연쇄살인은 바로 성모의 부활을 위한 의식이었다. 10명의 희생자와 육신으로부터의 해방, 다시 10명의 희생자와 마지막 21번째, 지혜의 수신자. 지혜의 수신자만이 이곳에 들어갈 수 있다고 써있던 휠체어 마네킹의 문구를 기억해보면 헨리가 그 21번째 희생자임을 유추해볼 수 있다.
왼편 문에 달린 둥근 홈에 문양 메달을 끼워넣으면 다시 안개 낀 나선계단에 돌아오게 된다. 이걸로 숲의 세계도 끝났다.
302호에 들러 횃불과 기타 아이템 정리를 하고, 이상현상을 제령한 뒤 저장하자. 이상현상을 얼마나 제령했는지 여부 또한 엔딩에 영향을 미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