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선계단 구역은 회차를 거듭할수록 점점 찝찝한 오브젝트들이 늘어간다.
태양의 후광이 그려진 문을 통과하면 이번엔 수중감옥 세계다. 처음 보는 방에 맵도 안 열리지만, 중앙의 작은 원통형 공간에 들어가면 컷신이 나온다.
두 사람이 탄 것은 엘리베이터였다. 수중감옥은 다른 세계들에 비해 확실히 뭔가 이질적인 공간이다. 실존했는지조차 의심스러운 곳이다. 아무런 장치도 없는 철골이 드러난 원통형 통로를 두 사람이 탄 공간이 쭉 미끄러져 내려온다.
도착하면 정면에 302호로 가는 구멍이 있다. 들렀다온지 얼마 안 됐으므로 지금은 그냥 패스하자.
태양의 후광이 그려진 문을 나오면 코앞에 월터가 서서 총을 겨누고 있다. 냅다 달려가서 무기를 겨누면 월터가 옆으로 휙 피하는데 그 틈을 타서 밖으로 도망치자.
감옥 외부 나선형 계단이다. 헨리는 사다리릍 타고 지나갔던 길이지만 에일린은 사다리를 탈 수 없다. 따라서 에일린의 페이스에 맞춰 계단을 둥글게 타고 내려가자. 뒤에서 월터가 추격해오므로 마음이 급하겠지만 에일린의 속도에 따라 내려가면 뿌리칠 수 있다. 계단을 지나다보면 첫 번째 문이 나온다. 바로 3층의 문. 안에 진입하자.
들어가서 왼쪽으로 돌면 트윈 빅텀스 2마리가 먼저 등장하고 안쪽에서 1마리가 더 나온다. 에일린과 힘을 합쳐 처치하고 감방들을 살펴보자. 7시 방에 토드스툴과 영양드링크, 8시 방에 권총 탄약, 2시 방에 성스러운 양초가 있다.
1시 방에는 구멍이 있다. 이 아래로 뛰어내리면 에일린은 따라오지 못하고 이 자리에서 기다린다. 직접 계단과 복도를 뛰어다니며 에일린을 데리고 다녀도 괜찮지만, 시간도 오래 걸리고 월터나 유령의 공격에 노출되기 때문에 많이 귀찮아진다. 너무 쓸데없이 시간을 낭비하지만 않으면 에일린은 괜찮다.
하지만 이전부터 에일린이 많이 공격당했거나 해서 멍이 들어있는 상태라면, 차라리 그냥 데리고 다니는 게 나을 수도 있다.
구멍 아래로 계속 뛰어내려 맨 바닥층, 주방까지 내려가자.
주방에 토드스툴이 엄청 많지만 그냥 무시하고 가도 된다. 앤드류 드살보의 시신을 발견했던 북서쪽 방에 들어가면 죄수의 셔츠가 있다.
남동쪽 다이닝 홀 쪽으로 들어와 길을 막고 있는 토드스툴을 정리해주면서 영양드링크와 성자의 메달을 챙긴다. 성자의 메달이 안 보이면 Tab키를 눌러 시야 반대편으로 앵글을 바꿔주면 의자 위에 놓인 게 보인다. 샤워실로 들어가면 예전에 있던 트윈 빅텀스들은 없고 토드스툴만 보인다. 구석에서 권총 탄약을 입수하고 나오자.
모니터실 꼭대기에는 에일린 전용 무기인 야경봉이 있다. 꼭 필요한 건 아니므로 그냥 생략해도 좋다. 모니터실에 들어갔다 나오면 복도에 토드스툴이 잔뜩 자라난다. 나와서 우회전해 위로 올라가는 사다리를 타고 1층에 올라가서 왼쪽 문을 조사해 잠금을 해제한다.
이렇게 1층으로 돌아와 302호로 돌아가는 구멍 옆에서 영양드링크를 챙기고 아파트로 돌아가자.
죄수의 셔츠를 들고 화장실에 가서 피 묻은 욕조에 사용해보자. 욕조를 조사하면 수중감옥의 냄새가 난다고 헨리가 독백했던 게 힌트였다. 헨리는 셔츠를 욕조의 피에 적셔보는데, 셔츠에 칠해져 있던 왁스 자리만 하얗게 남아 글자를 보여준다.
뚱뚱한 남자가 지하실 열쇠를 챙겨갔는데 놈을 물리칠 삼각형 검을 2층에 있는 자기 침대 밑에 숨겨놨다는 내용. 뚱뚱한 남자는 앤드류 드살보를, 삼각형 검은 복종의 검을 의미한다. 지하실은 조셉의 일지에 있던 '다른 세계의 깊숙한 곳', 즉 안개 낀 나션계단으로 향하는 길이다.
죄수의 셔츠를 조사한 게 트리거가 되어 감옥 내부 나선계단에 앤드류의 유령이 출몰하기 시작한다. 쪽지에 있던 복종의 검을 찾아 앤드류를 봉인하라는 힌트였겠지만 공략을 따라왔다면 아직 복종의 검이 2개 남았을 것이다. 그것과 은탄을 하나 챙겨 앤드류를 찾아가자. 나중에 리처드에게 사용할 은탄 하나가 더 남아있어야 한다.
수중감옥 내부 나선계단에 들어가면 컷신과 함께 앤드류 유령이 등장한다. 역시 아까 그 셔츠가 앤드류의 것이었다. 놈은 웃통을 깐 채 콧노래를 흥얼거리며 날아다니고 있다. 소중한 은탄을 낭비하면 안 되기 때문에 우선 계단에 돋아나있는 토드스툴을 모조리 제거해주는 작업이 반드시 필요하다.
앤드류의 유령은 근처에서 머물면 입는 방사피해도 상당히 높은 편인데 본인이 몸통박치기 공격까지 해온다. 길이 좁아 피하기도 까다로울 뿐더러 체력 낭비가 엄청나기 때문에 마주치는 즉시 은탄을 박아넣어 다운시키고 밟은 뒤 복종의 검을 꽂아버리자. 복종의 검을 꽂아야 앤드류에게서 수중감옥 발전실 열쇠를 입수할 수 있다.
이제 에일린을 데리러 옥외 나선계단으로 나가 3층까지 올라가자. 에일린의 위치는 맵에 붉은 화살표로 표시된다. 에일린과 함께 내려가야 하는데, 월터 설리반은 다행히도 허머와 다투느라 적극적으로 이쪽을 공격해오지 않는다.
혹시 2층과 1층의 소모품을 회수하고 싶다면 에일린에게 무기를 쥐어주고 함께 회수하는 걸 추천. 적이 꽤 많다.
2층 복도: 트윈 빅텀스 4마리
2층 5시 방: 트윈 빅텀스 1마리, 권총 탄약
2층 11시 방: 트윈 빅텀스 1마리, 성스러운 양초
2층 7시 방: 아이템 실물이 보이진 않지만 침대를 조사하면 복종의 검 입수
1층 복도: 허머 5마리, 트윈 빅텀스 2마리
1층 7시 방: 영양드링크
1층 10시 방: 성스러운 양초
1층 5시 방: 권총 탄약
에일린과 함께 다시 앤드류가 봉인된 복도를 따라 쭉 내려가자. 월맨은 나타나지 않는다. 길을 가로막고 있는 토드스툴만 제거해주면 된다. 앤드류의 검은 회수하지 않는다.
물레방아가 있는 바닥층까지 내려왔다. 굴러가는 물레바퀴 뒤로 거대한 벌레가 보인다. 벌레가 의미하는 바가 무엇인지 공식적으로 밝혀진 것은 없다. 계단 쪽에서 옆을 살펴보면 구급상자가 있다.
302호로 돌아가 쓸데없는 아이템을 정리하고 이상현상을 제령한 뒤 저장 후 권총 탄약을 20발 정도 챙겨오자.
잠겨있는 발전실의 문을 열쇠로 열고 넘어가면 거대한 수력발전기 뒤로 통로가 뻗어있다. 문제는 그 뒤에 서있는 6마리의 트윈 빅텀스! 우선 에일린이 쓸데없이 몸을 던지지 않도록 무기를 해제해주고 신속하게 처리해주자. 한 마리에게 어그로가 끌리면 6마리가 한꺼번에 우르르 몰려든다.
놈들이 일렬로 서있으면 총알이 관통하면서 10발 탄창 하나로도 정리할 수 있지만 꼭 그래준다는 보장은 없다. 몸을 냅다 던지면서 뛰어들어오는 공격도 해오며 적극적으로 접근하는 탓에 굉장히 까다롭다. 그냥 무시하고 뛰어가자니 에일린이 제때 따라오지 못하기 때문에 놈들에게 둘러싸이기 쉽다.
괴물들을 모두 물리치고 태양의 후광이 그려진 문으로 들어오면 다시 나선계단이다. 이제는 분위기가 어둡고 붉게 변했다. 다음 세계에 대한 대비를 위해 도중에 302호에 들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