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2호에서 남은 은탄 1발과 복종의 검 1자루를 챙겨 나온다. 나선계단을 통과해 태양의 후광 문을 통과하면 빌딩 세계에 진입한다. 그와 동시에 리처드의 유령이 컷신과 함께 나타난다. 전기고문으로 죽은 탓인지 리처드 유령은 부들부들 떨면서 순간이동을 해온다. 순식간에 접근해 거리를 좁혀오고 쇠파이프를 휘둘러 공격해오니, 빠르게 은탄을 박고 복종의 검으로 봉인시켜주자.

 

들어온 문 왼편에 영양드링크와 302호 구멍이 있다. 엘리베이터로 들어가 Bottom level로 내려간 뒤 엘리베이터 문을 나오면 예전에 권총 탄약을 주웠던 골목의 펜스 안쪽이다. 구석에서 성스러운 양초를 줍고 다시 엘리베이터로 들어가 이번엔 사다리를 타고 내려간다. 에일린은 여기서 기다릴 것이다.

지하에서 길을 따라 이동하면 화이트스툴이 자라난 길로 이어진다. 제거하고 구석에서 당구공을 주운 뒤 사다리로 올라간다. 전과 달리 골목에 적들이 없으므로 안심하고 직진한다.

 

진행하다보면 어린 월터와 어른 월터의 대화 컷신이 나온다. 엄마를 보러 가야하니 비키라는 꼬마 월터. 어른 월터는 이제 21 성사가 마무리될 시간이라며 함께 엄마를 보러 가자고 아이를 안아들고 사라진다. 헨리는 그 모습을 보면서 안타까운 마음에 탄식을 내뱉는다.

 

컷신이 끝나면 유령들이 등장한다. 지하철 세계에서 신디아를 봉인하지 않았다면 여기서 등장한다. 옆에서 구급상자를 입수하고 골목 반대편으로 나가자.

급수탑 앞에서 성자의 메달을 입수하고 버려진 박스 사이에 놓인 발리볼을 챙긴다.

 

옆의 문으로 나오면 녹이 잔뜩 슨 층계참이다. 휠체어가 열렬하게 부딪치는 소리가 들리는데 아니나 다를까 아래쪽에서 범퍼카가 한창이다. 무시하고 왼쪽 문으로 들어가자. 나오면 푸른빛이 감도는 층계참이다. 아래로 쭉 내려가 정면의 문으로 들어가면 302호 구멍이 있는 술집이다.

당구대 위에 아까 주운 당구공을 올려놓고 바 테이블에 놓여있는 바텐더의 메모를 읽어보자. 원래 쓰던 전화번호에서 노이즈가 많이 나 컴플레인이 자주 들어오다보니 오너가 전화번호를 바꾸기로 했다는 내용이다. 이런 건 할당된 전화번호가 아니라 회선 문제지만... 아무튼 이 전화번호가 건물을 나가는 문의 비밀번호이므로 확인이 필요하다.

 

302호로 돌아가 침실의 전화기에 원래 술집 전화번호인 555-3750을 넣고 전화를 걸어보면 이제 사용하지 않는 번호라며 555-4890을 안내해준다. 이 번호로 다시 걸어보면 예전과 동일한 유령 신음소리가 들린다.

 

돌아가기 전에 현관에 새로 들어온 조셉의 빨간 쪽지를 읽어보고, 술집 문 키패드에 4890을 입력해 잠금을 해제해두고 에일린이 있는 곳으로 돌아가자. 이 너머에 있는 탈출구까지 에일린과 함께 와야 한다.

왔던 길을 거슬러 돌아가자. 휠체어 층계참을 지나, 성자의 메달을 주웠던 곳을 지나, 기나긴 골목에 도달하면 유령 한 마리가 나온다. 그냥 무시하고 길목 끝 사다리를 타고 내려간다. 지하에서 에일린이 있는 엘리베이터 쪽 말고 동쪽 사다리를 타고 올라간다.

 

엘리베이터를 타고 Top level을 선택해 꼭대기로 올라가자. 전에 복종의 검을 챙겼던 유령이 나오는 길이다. 이번엔 유령 대신 검 헤드 3마리가 나온다. 처치하고 가장 안쪽에서 리볼버 탄약을 입수한 후 에일린과 합류한다. Bottom level로 내려가 사다리를 타고 에일린이 있는 엘리베이터로 돌아오면 된다. 거기거 Top level을 눌러 꼭대기층으로 이동한다.

 

꼭대기층에서 나와 좁은 통로를 서쪽으로 통과하면 스니퍼 독 2마리와 영양드링크가 있다. 스니퍼 독은 에일린의 체인 한 방, 헨리의 도끼 한 방이면 쓰러트릴 수 있다. 계단을 쭉 올라가 B5까지 간 뒤 들어가면 스포츠용품점이다.

 

발리볼을 보관통에 넣어두고, 바닥에 놓인 3번 우드 골프채를 확인한 뒤 테이블에 놓인 케이크 초를 입수하자. 남쪽 방에 들어가면 구석에 성스러운 양초가 놓여있다. 인벤토리가 모자라면 구멍을 통해 302호에 돌아가 소모품을 정리하도록 한다.

이상현상은 거실 뿐만 아니라 침실에서도 일어난다. 침실의 이상현상은 빠르게 없애주는 걸 추천한다. 침대에서 눈을 떠 일어날 때까지 대미지를 입기 때문. 이제부터 유령 볼 일이 많기 때문에 가능하면 멀쩡한 성자의 메달 하나도 챙겨오자.

 

스포츠용품점에서 성스러운 양초를 입수한 남쪽 방을 통과, 복도 옆 문을 열고 들어가면 트레머와 유려이 등장하는 층계참이다. 유령이 돌아다닐 때까지 시간이 걸리니 그 사이에 에일린과 함께 올라가자. 방 안에 들어가면 생일 케이크가 있던 곳이다. 복종의 검을 뽑아놨었기 때문에 유령이 돌아다닐텐데, 에일린과 협력해 쓰러트려놓으면 볼일을 마치고 나갈 때까지 일어나지 못한다.

 

문 옆에 놓인 속을 채운 고양이 인형을 입수하고 테이블의 생일 케이크에 케이크 초를 꽂아준다. 이 퍼즐을 미리미리 풀어놓아야 나중에 나갈 수 있다.

바깥으로 나오면 스니퍼 독 2마리가 나온다. 위쪽으로 올라가면 스니퍼 독 2마리가 반겨준다. 환풍기 사이에서 영양드링크를 입수할 수 있고, 꼭대기까지 올라가면 급수탑 앞에서 성스러운 양초를, 노란 차 뒤에서 리볼버 탄약을 입수할 수 있다.

 

여기까지 얻었으면 얼추 끝. 더 깊은 곳인 헨리가 처음 빌딩 세계에 발을 들였던 곳까지 들어가면 스니퍼 독 2마리와 길 끄트머리에 드라이버 골프채가 있지만 필요없다면 그냥 스포츠용품점으로 돌아가도 된다.

스포츠용품점에서 북쪽 문으로 나가면 붉은 벽의 층계참이다. 여길 통과하면 펫샵이 나오는데, 유령이 튀어나오기 시작하니 서두르자. 북동쪽 구석에서 영양드링크와 권총 탄약을 입수하고, 문이 열려있는 케이지에 고양이 인형을 넣어놓자. 그럼 어디선가 시계 소리가 들린다는 문구가 뜬다. 당구공, 발리볼, 생일 초, 고양이 인형을 모두 제자리에 가져다놓은 덕분이다.

 

북서쪽 통로에서 다가오는 유령을 에일린과 함께 쓰러트리고 그쪽 문을 나가자.

문을 나오면 바닥에 신문기사들이 흩어져 있다. 자동화기에 당해 죽은 펫샵 오너와 그의 몸에 새겨진 5자리 숫자에 대한 기사다. 심장이 없어졌다는 걸 보면 월터 설리반이 감옥에서 자살하기 전에 저지른 10건의 살인 중 하나일 것이다.

 

층계참 아래 문을 넘어가면 시계소리가 빠른 템포로 들리는 방에서 허머들이 덤빈다. 싹 정리해주고, 오른편 선반에서 권총 탄약을 입수한 뒤 시계소리를 조사해보자. 대각선 위치에 시계가 달린 문이 있다. 이를 조사하면 문이 열린다.

문이 잔뜩 있는 기묘한 층계참이다. 여기선 에일린의 무기를 해제해두는 걸 추천한다. 봉인하지 않은 보스급 유령들이 일반 유령들과 함께 올스타전을 여는 구간이다. 필자의 경우 봉인하지 않은 재스퍼만 쫓아왔다. 성자의 메달을 장비하고 아래로 쭉 달려 내려가자. 계단을 유령들이 가로막았다면 에일린이 통과할 수 있도록 몇 대 때려주면서 밀어내자.

 

다음 구역에는 골프채를 든 검 헤드 4마리와 스니퍼 독 하나가 코앞에서 튀어나온다. 에일린에게 빠르게 무기를 들려주고 놈들을 처치해주자. 검 헤드는 각각 3번 아이언, 7번 아이언, 8번 아이언, 샌드 웨지를 들고 있다. 꼭 안 주워도 된다. 구석에서 영양드링크를 줍고 나가자.

 

계단을 내려가면 저번에 두 명의 월터가 대화하던 골목으로 이어진다. 좁은 길목을 가로막는 유령을 때려눕히고 통과하자. 이제 술집까지 돌아가면 된다. 도중에 검 헤드가 등장한다.

 

술집 안에도 검 헤드가 있다. 놈을 제거하고 302호에 들러 보스전 대비를 위해 권총 탄약과 회복약을 넉넉하게 챙기도록 하자. 앰플은 제외. 이건 최종보스전을 위해 아껴놔야 한다.

이쯤 오면 헨리의 방에도 유령이 나타나기 시작한다. 헨리의 방에 나타나는 유령은 21 성사의 첫 번째 희생자이자 교단의 핵심 인사인 지미 스톤이라고 한다. 유령은 제령하지 않으면 침실에서도 등장한다.

 

제령&저장 후 필요한 아이템을 챙겼으면 진행한다. 술집의 키패드 문을 넘어가면 저번에 리처드의 호실까지 이어지던 높은 계단이 나온다. 하지만 이번에는 내려가야 한다. 눈치가 좋은 사람이라면 지금까지 모든 세계에서 계속해서 내려가기만 했다는 걸 알 수 있다. 월터 설리반의 깊은 잠재의식 그 자체이자 21 성사가 이루어지는 가장 깊은 곳으로 내려가는 것이다.

계단 끝에는 옆에 구급상자가 높인 태양의 후광이 그려진 문이 있다. 안으로 들어가면 컷신이 나온다. 얼핏 무슨 내용인지 이해가 안 되지만 컷신이 끝나자마자 놈의 정체가 거대한 월맨임을 알 수 있다. 반대편에 나가는 문을 조사하면 더 깊은 곳으로 가려면 단 하나의 진실을 찾아야 한다는 문구가 적혀있다.

 

월맨들은 위아래를 왔다갔다 하면서 헨리에 가까운 월맨이 후려치는 식으로 공격해온다. 여기에 맞으면 큰 피해를 입고 나동그라지기 때문에 진짜 월맨을 빠르게 찾아 무력화시키는 게 중요하다. 가짜 월맨은 공격당하면 혼자 움찔거리지만 진짜 월맨을 맞추면 월맨 전체가 동시에 움찔거린다.

 

타겟이 너무 많기 때문에 원하는 월맨에게 에임을 맞추는 게 쉽지 않다. 맞추고자 하는 월맨 바로 앞에서 기다리다가 내려오기 시작할 때 조준하면 에임 확률이 올라간다. 진짜 월맨을 찾았다면 탄약을 있는대로 쏟아부어 빠르게 제거하자. 거의 30발 정도를 들이어부어야 죽는다.

 

월맨이 쓰러지면 문의 잠금이 해제되었다는 문구가 뜬다. 태양의 후광이 그려진 탈출로를 에일린과 함께 통과하면 마지막 나선계단에 들어올 수 있다. 이제 소름끼치는 오브젝트는 거의 사라지고 어둠이 내려앉았다. 21 성사도 이제 마지막을 향해 다가가고 있다. 중간에 있는 구멍을 통해 302호에서 저장하자.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