쉐릴을 찾아 미드위치 초등학교에 들어온 해리. 하지만 학교는 어두컴컴하고 인기척이라고는 전혀 없다.
들어와 왼편에서 초등학교 지도를 입수하고 문을 넘어가면 1층 복도다. 바로 오른쪽에 있는 Infirmary, 양호실에 들어가자. 캐비넷에 영양드링크, 침상 위에 구급상자, 그리고 이 학교의 유일한 세이브포인트가 여기 있다. 세이브가 필요하면 여기로 돌아와야 한다.
양호실에서 나와 Reception으로 가자. 여기엔 피로 쓰인 3개의 책이 펼쳐져 있다. 각각 시간과 장소, 그리고 수수께끼 문구가 적혀 있다. 한번씩 읽어보고, 안쪽 문으로 들어가 권총 탄약을 입수한다. 벽에 걸린 그림을 조사하면 기분나쁜 그림이라며 해리가 한 마디 한다.
이제 중앙 홀의 문을 빠져나와 Courtyard, 정원으로 나가자. 정원에는 그레이 차일드 2마리가 덤벼온다. 골목에서 처음 마주쳤을 때 무기력하게 당한 기억이 있어서 부담스러울 수도 있지만 뛰지 않으며 권총 3방이면 쓰러지는 약한 적들이다. 쓰러트린 다음에는 가서 발로 차줘야 또 일어나지 않는다.
정원 우측 하단 부분에는 시계탑이 있다. 가운데에 문짝이 있고 좌우로 홈이 패여 있다. 조사해보면 각각 황금의 태양과 은의 달이라 쓰여있다. 그리고 중앙을 조사해보면 해리가 시계탑을 올려다보는데 시간이 10시로 고정된 상태다. 아까 수수께끼 중 하나가 10시를 가리키는 게 있었다.
10:00
"화학실"
나이 든 자의 손 안의 황금.
그 주먹은 미래를 숨기고 있다.
현자의 물과 교환하라.
첫 번째 퍼즐을 해결하러 갈 시간. 정원 상단 문을 통해 복도로 들어가자. 들어가자마자 그레이 차일드 2마리가 반겨준다. 좌우에 하나씩 있으니 빠르게 쏘고 처리하든지, 한쪽으로 달려서 피하고 하나씩 처치하든지 하자.
한 번 더 위쪽 문을 통과하면 서쪽 현관에 들어가게 된다. 벤치에서 권총 탄약을 입수하고 도로 나가자. 여기에 라바 스토커라는 녀석이 있다. 크리처가 있을 때 나는 라디오 잡음은 들리지만 사실 이 녀석은 완전히 무해하다. 오히려 해리가 가까이 다가가면 도망치다가 넘어지는 귀여운 구석도 있다. 계속 붙어서 해리의 몸에 닿으면 사라져버린다. 나왔으면 오른쪽의 계단을 타고 2층으로 올라간다. 1층 나머지 방에는 볼일이 없다.
2층 복도에도 그레이 차일드가 돌아다니고 있다. 우선 왼쪽 상단 교실에 들어가면 그레이 차일드 2마리 등장. 안쪽 책상에 영양드링크가 있다. 다음 교실은 비어있고, 여자화장실에서 그레이 차일드 2마리와 권총 탄약이 나온다. 남자화장실도 비어있다.
그레이 차일드가 돌아다니는 위쪽 복도로 나와서 첫 번째 방인 Lab Equipment Room에 들어가 화학용제를 입수. 크리처 잡음이 들리지만 등장하진 않는다.
그 다음 방인 Alchemy Laboratory에 들어가면 중앙 테이블 위에 노인의 손 모형이 놓여있다. 뭔가를 쥐고 있는데 단단히 굳은 상태라 펼쳐지지 않는다. 여기서 방금 얻은 화학용제를 사용하면 녹아내린 모형 사이에서 금메달을 주울 수 있다. 방 왼편에 권총 탄약도 있으니 챙겨가자.
시계탑으로 돌아가기 전에 먼저 탐색 가능한 구역을 살펴보자. 복도로 나와 오른쪽 홀로 나가자. 그레이 차일드가 여럿 있지만 무시하고, Library에 들어간다. 곧바로 앞에 구급상자가 보인다. 책장 안쪽에 라바 스토커 3마리가 귀엽게 모여있다. 안쪽 문으로 들어가면 그레이 차일드가 있는 Library Reserve가 있는데, 복도 쪽 문은 잠겨있는 반면 이쪽은 열려있으니 이쪽을 통해 문을 개방해둘 수 있다. 굳이 그럴 필요도 없지만.
아래로 내려가며 아래쪽 교실에 들어가면 그레이 차일드 2마리와 권총 탄약이 있다. 이제 우측 하단 계단을 통해 1층으로 내려간 다음 위쪽 교실에서 권총 탄약을 입수, 위쪽 홀/아래쪽 홀로 이어지는 문들의 잠금을 해제해두자.
양호실에 들러 저장을 하는 건 선택. 정원의 시계탑으로 돌아와 왼쪽 패널에 금메달을 끼워넣으면 시계가 12시로 옮겨진다.
12:00
"노래와 소리의 방"
누구도 건들지 않은 잃어버린 혀 안의 은 표지판.
정해진 순서에서 깨어난다.
두 번째 퍼즐을 해결하러 갈 차례. 12시와 관련된 수수께끼는 음악실을 가리키고 있다. 2층 Music Room으로 가보자. 우하단측 계단으로 올라갈 경우 라커룸을 지나게 될 텐데, 들어가면 뭐가 쿵쿵대는 소리가 난다. 안쪽 라커 하나가 혼자 도드라져 보이는데 그걸 조사하면 고양이가 튀어나온다. 고양이는 혼자 쏜살같이 밖으로 달려나가지만 들려오는 소리로 보면 최후를 맞은 듯.
Music Room, 음악실에는 피로 쓰인 이야기와 피에 젖은 건반이 있다. 공포게임과 피에 젖은 건반은 꽤 단골이다. 금메달을 끼우고 오지 않았다면 피아노 건반이 닫혀 있어 칠 수 없다. 이걸 정해진 순서대로 치면 은메달이 나오는 모양.
칠판의 이야기에선 펠리컨(Pelican), 비둘기(Dove), 갈가마귀(Raven), 백조(Swan), 까마귀(Crow)가 등장한다. 이들을 각각 피아노 건반에 대입해야 한다. 갈가마귀와 까마귀는 흑건, 나머지는 백건이다.
피아노 건반을 조사해보면 [도-레#-미-파-파#-솔#-도]만 소리가 나고 나머지는 나지 않는다. 'lost tongue'과 'without a voice'라는 부분이 중요한 힌트다. 소리가 나지 않는 건반에 새들을 대입해야 한다.
D는 P를 지나 최대한 멀리 갔다. 그러니 Dove의 자리는 라.
R은 D보다 높게 날았다. 그러니 Raven의 자리는 라#.
S는 다른 새 옆에 앉았다. 백건 옆자리여야 하니 Dove의 옆인 솔.
그럼 자동으로 C는 도#, P는 레다. 새가 나온 순서대로 대입하면 [레-라-라#-솔-도#].
건반에 가서 순서대로 치면 칠판 위에서 은메달이 떨어진다. 다시 정원으로 돌아가 시계탑에 은메달을 끼우면 이번엔 시계가 5시로 향한다. 그레이 차일드가 하단 복도에 스폰되어 있으므로 주의하자. 여기는 몇 번 지나쳐야 하기 때문에 그레이 차일드는 정리해두는 게 낫다.
5:00
"숨막히는 열기를 가져오는 어둠"
불꽃을 침묵을 만들고, 배고픈 짐승을 깨운다.
시간의 문을 열어 사냥감을 유혹하라.
마지막 수수께끼는 지하층 보일러에서 해결할 수 있다. 보일러실로 가는 길은 우측 하단의 계단 뿐이다. 2개의 보일러 중 붉은 등이 들어온 걸 조작해 켜주고, 다시 시계탑으로 돌아가 가운데 문을 조사하면 사다리가 나온다. 뜬금없이 정원 지하로 내려가는 사다리가 설치되어 있었던 것. 이 아래로 내려가고 KEEP OUT이라 쓰인 표지판을 무시하고 넘어가 다시 사다리를 타고 올라간다.
해리가 도착한 곳은 다시 시계탑이 있던 정원이다. 이 기이한 상황에 해리는 여기가 어딘지 의아해한다.
정원 중심에는 사일런트 힐 3편에서 나왔던 바로 그 메타트론의 인장이 크게 그려져 있다. 이제부터는 이면세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