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층에서 엘리베이터를 빠져나오니 이면세계가 시작됐다. 이게 노파가 말한 "Underworld"인 걸까? 복도로 나가면 갑자기 방금 지나온 양쪽문이 딸깍하고 잠겨버린다. 복도 끄트머리에 있는 문 말고는 모두 열 수 없는 문이니 그냥 쭉 달려 통과하자.
다음 양쪽문도 통과하면 잠겨버린다. 역시 다른 문들도 다 잠겨있으니 그냥 쭉 들어가서 계단을 통해 3층으로 내려간다.
병원 3층부터 퍼펫 너즈가 등장한다. 이들은 이 병원의 실제 직원들이다. 하지만 잘 보면 척수 쪽에서 꿈틀대는 기생충 때문에 자아를 잃고 해리를 공격해온다. 빛에 민감한 편이라 손전등을 끄면 어그로가 덜 끌린다. 하지만 그럼 해리도 총을 겨누질 못하니 참고. 노멀 난이도 기준 권총 6방에 쓰러진다.
퍼펫 너즈는 거리가 멀면 천천히 다가오다가 갑자기 확 달려드는데 권총으로는 저지되지도 않기 때문에 가까운 거리에선 애먹기 쉬운 상대다. 특히 숫자가 늘어나면 하나는 해리를 붙잡는 등 협공까지 해온다.
4층은 실존하지 않는 층이기 때문에 병원 지도가 없지만 3층부터는 다시 지도를 펼 수 있다. 참고해서 남자화장실에서 "거북이" 플레이트를 획득하자. 나가는 길에 뭔가 쿵하는 소리가 나지만 별 일 아니다. 302호에 들어가면 세이브포인트와 샷건 탄약을 입수 가능. 오래됐지만 사용할 수 있는 VCR이 놓여있다.
304호에는 퍼펫 너즈가 있다. 바로 처치해주고 영양드링크를 입수, 벽면에 고정된 플레이트를 확인하고 나가자.
Linen Room엔 아무것도 없으므로 안 들러도 된다. 그냥 동쪽 복도로 이동하자. 가운데 발판이 날아간 복도 저편에 퍼펫 너즈 2마리가 어렴풋이 보인다. 처치해주고, 창고에 들어가 선반을 돌며 구급상자, 권총 탄약, 혈액백을 입수한다. 마지막으로 306호의 벽면에서 "고양이" 플레이트를 입수하면 끝. 이제 엘리베이터로 가자.
1층을 먼저 확인하고 2층으로 올라갈 것이다. 1층에서 내려 고장난 자판기를 조사하면 영양드링크가 나온다. 복도에는 퍼펫 닥터가 있다. 퍼펫 너즈와 똑같지만 공격력은 약간 높은 편. 똑같이 권총 6방에 쓰러진다. 빨간 액체를 입수했던 Director's Office에 들어가 "여왕" 플레이트를 입수하면 갑자기 문에 무언가 부딪치는 소리가 난다. 방 안에 세이브포인트도 있으니 확인.
복도로 나오면 퍼펫 닥터 하나가 문 앞에서 대기하고 있다가 공격해오니 급하면 샷건 2방에 침묵시켜버릴 수 있다. 주방에는 퍼펫 닥터와 그 옆에서 영양드링크를 입수할 수 있고, Office에는 권총 탄약이 있다. 나머지 방은 확인할 필요 없다. 그대로 양쪽문을 통과해 서쪽 복도로 넘어가자. 계단 옆에 퍼펫 닥터가 있지만 무시하고 2층으로 올라가자.
2층 서쪽 복도로 나오면 정면에 퍼펫 너즈가 있다. 복도 끝에도 하나 더 있지만 무시하고 201호에 들어가 퍼펫 너즈를 처치, 라이터를 획득하고 나와 204호로 들어가자.
204호에는 벽에서 나온 촉수가 해리를 향해 흐느적거리고 있다. 그냥 접근하면 안 되고 그 앞에서 아까 얻어둔 혈액백을 사용해야 한다. 해리가 혈액백을 옆에 던져놓으면 촉수가 피를 빨아먹느라 그쪽으로 비키는데, 그 틈을 타 벽면에 붙어있는 "모자장수" 플레이트를 획득한다.
이걸로 4개의 플레이트를 모았다. Nurse Center 방에 들어가면 퍼즐이 적힌 종이와 퍼즐 장치로 잠긴 문이 있다.
Clouds flowing over a hill
Sky on a sunny day
Tangerines that are bitter
Lucky four-leaf-clover
Violets in the garden
Dandelions along a path
Unavoidable sleeping time
Liquid flowing from a slashed wrist
이 문구들은 각각의 플레이트를 의미한다. 각 문구가 가리키는 색깔과 플레이트의 색깔을 일치시켜 순서대로 배치해야 문이 열리는 퍼즐이다. 플레이트의 그림은 눈속임. 색깔만 따져보자. 문에 이미 4개의 색깔 플레이트가 박혀있다.
언덕 위를 흐르는 구름, 구름은 흰색이니 흰색이 먼저 시작한다.
맑은 날의 하늘, 하늘은 푸른색이니 파란색이 들어간다.
쓴 귤, 귤은 주황색이다.
행운의 네잎클로버, 네잎클로버는 녹색이니 녹색을 넣는다.
정원의 바이올렛, 바이올렛은 보라색이다.
길을 따라 난 민들레, 민들레는 노란색이니 노란색이 들어간다.
피할 수 없는 잠, 즉 죽음을 의미한다. 검정색이 들어가 있다.
마지막으로 벤 손목에서 흐르는 액체, 즉 피를 의미하므로 빨간색이 들어가면 끝.
복도로 나오자마자 퍼펫 너즈가 공격해오니 바로 처리하고, Operating Prep Room 수술준비실로 들어간다. 가운데가 뻥 뚫린 방에서 좌우로 퍼펫 너즈가 한 마리씩 공격해온다. 여기서 등장하는 퍼펫 너즈의 옷은 녹색으로, 조금 더 강한 개체라 권총 7발을 맞아야 쓰러진다. 그대로 통과해 Operating Room 수술실에 들어가면 퍼펫 너즈 한 마리가 더 등장, 그 뒤에 놓여있는 지하실 창고 열쇠를 입수하고 복도로 돌아오자.
다음은 Intensive Care Unit 중환자실로 들어가 정면에 놓인 소독용 알코올을 입수한다. 알코올이 놓인 침상 너머에 퍼펫 너즈가 있지만 아이템만 홀랑 챙기고 나오면 된다. 이후 복도에 있는 퍼펫 너즈 하나를 더 처치한 후 206호에서 구급약을 획득, 엘리베이터를 타고 지하로 이동한다.
지하층에 내려오자마자 퍼펫 너즈가 반겨준다. 총 2마리가 있으니 제거해주고, Morgue 시체안치실에 들어가자. 여기도 들어오자마자 퍼펫 너즈 2마리가 있다. 2마리가 이렇게 한꺼번에 해리에게 접근하면 하나는 해리를 붙잡고 다른 하나가 칼질을 하는 협공을 해온다. 이럴 땐 샷건으로 빠르게 처리해주는 게 낫다. 방 안쪽 침상에서 각각 앰플과 영양드링크를 입수하고 나오자.
다음은 Generator Room 발전실이다. 안에 해머가 기대어져 있다. 본작의 최강 근접무기의 등장이다.
이제 Storeroom으로 진입하자. 아까 얻은 열쇠를 사용해 들어갈 수 있다. 선반에서 각각 권총 탄약과 샷건 탄약을 입수하고 남쪽 벽에 놓인 커다란 캐비넷을 조사해보자. 바닥에 끌린 흔적이 보일 것이다. 반대편으로 가서 조사하면 이걸 밀어내고 숨겨진 문을 찾아낼 수 있다.
안쪽에는 덩굴이 얽혀있는 철망이 바닥에 설치되어 있다. 조사해보니, 아래로 내려갈 수 있는 계단이 보이지만 덩굴이 단단히 얽혀있어 열 수가 없다. 소독용 알코올과 라이터를 순서대로 사용하면 덩굴을 적셔 태워버릴 수 있다.
계단을 내려가면 지도에 표시되지 않는 구역이다. 여기서부턴 손전등을 끄고 이동하는 걸 추천. 당장 다음 복도로 들어가자마자 퍼펫 너즈가 셋이나 있다. 하지만 불을 끈 상태로 들어가면 해리가 걷기 전까지 퍼펫 너즈들은 반응하지 않는다. 이들을 모두 잡으려면 탄약 낭비가 엄청나기 때문에 최대한 스킵하자.
우선 왼쪽 첫 번째 문으로 들어가 두 번째 복도에 진입한다. 여기서, 오른쪽 첫 번째 방에 들어가면 퍼펫 너즈 하나가 나오는데, 이 녀석은 처치하고 그 뒤쪽에서 비디오테이프를 입수한다. 302호에 VCR이 있으므로 올라가서 시청해볼 수 있지만 노이즈만 나올 뿐이라 굳이 가보지 않아도 된다.
다시 두 번째 복도로 나와, 이번엔 가장 안쪽에 있는 왼쪽 문으로 들어가자. 그럼 해리가 이 방은 누군가 사용한 흔적이 있다며 독백한다. 침대 옆에 놓인 것은 한 소녀의 사진과 열쇠. 사진에는 알레사라는 이름이 쓰여있다. 진찰실 열쇠를 입수하고 왔던 길을 그대로 돌아가 1층 진찰실까지 가자. 계단이나 엘리베이터나 편한 걸 이용하면 된다.
Medicine Room 약방에 퍼펫 닥터가 있으니 제거하고 잠긴 진찰실 문을 열쇠로 열고 들어가면 컷신이다.
해리가 들어와 손전등으로 방을 이리저리 비추자 책상 밑에 숨어있던 간호사가 뛰쳐나와 해리를 반갑게 안아주고 씩 웃어준다. 드디어 멀쩡한 사람을 만났다며 기뻐하는 그녀의 이름은 리사 갈랜드. 해리도 그녀와 통성명을 하고 사정을 듣는다.
리사는 이 병원에서 근무하는 간호사다. 하지만 갑자기 기절한 이후 다른 사람들이 모두 사라지고 병원이 이 모양이 됐다. 아는 것도 전혀 없는 모양. 해리는 7살 흑발 소녀를 본 적이 없냐고 묻지만 자긴 내내 기절해있었다며 모르겠다고 답한다. 해리는 지하실에 대해서도 언급하는데, 이 병원의 간호사들은 지하실 접근이 엄격하게 금지되어 있어 그것도 모른다고.
지하실에서 본 것들을 리사에게 설명하려고 하는 순간, 해리는 급격한 두통에 머리를 감싸쥐며 주저앉는다. 놀란 리사가 도와주겠다고 소리치지만 해리는 그대로 기절하고만다.
다시 정신이 들었을 땐 병원의 이면세계가 끝나고 현실로 돌아와 있었다. 여전히 진찰실이었지만 리사 갈랜드의 흔적은 온데간데 없다. 그때 교회에서 본 노인, 달리아 길레스피가 들어오며 해리에게 너무 늦어버렸다고 알려준다.
해리는 달리아에게 아는 걸 모두 말하라고 윽박지르지만 달리아는 또 알 수 없는 선문답을 늘어놓으며 해리의 다음 목적지가 "다른 교회"라고 알려준다. 뭔진 몰라도 해리만이 할 수 있는 일이라는데. 달리아는 마을 여기저기 바닥에 그려진 이상한 그림을 보지 못했냐며 그게 사마엘의 표식이라고 알려주고 그게 완성되어서는 안 된다는 말과 함께 또 떠나버린다.
달리아가 두고 간 골동품점 열쇠를 입수하고 나가자. 나와서 우회전하면 벽에 공중전화가 붙어있다. 여길 조사하면 해리가 마을 지도에 골동품점 위치를 표시한다. 병원을 나서기 전에 리셉션에서 세이브하고 진행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