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수도가 복잡해보일 것 같지만 길은 간단하다. 회전 방향과 교차로만 잘 기억해두자. 우선 오른쪽으로 꺾으면 축축해보이는 터널이 길게 이어져 있다. 가다보면 중간에 기둥 뒤에 숨어있던 벌레 크리퍼 2마리가 튀어나오니 간단하게 제거해주자. 터널이 끝나고 첫 번째 교차로에 도착하면 새로운 크리쳐, 행드 스크래쳐가 등장한다. 권총 3방이면 죽는다. 바닥에 눕기까지 다소 시간이 걸리는 편. 4발 맞춰주면 밟을 필요도 없이 완전히 죽는다.

이 첫 번째 교차로에서 좌회전한다. 가다보면 나오는 두 번째 교차로에서 또 좌회전한다. 이쪽은 막힌 길이지만 아이템이 있다. 왼쪽 길 끝엔 라이플 탄약, 오른쪽 길 끝엔 영양드링크, 구급상자, 권총 탄약이 놓여있다. 두 번째 교차로로 돌아가 이번엔 반대편으로 직진한다. 전에 좌회전했으니 이번엔 우회전한 셈이다.

 

문이 양쪽에 있는데, 오른쪽은 잠겨있으니 왼쪽으로 들어가자.

길을 따라 쭉 들어가면 사무실 책상이 나온다. 거기에서 하수도 지도와 세이브포인트, 그리고 벽면에서 하수도 열쇠를 확인할 수 있다. 옆의 문을 열고 나가면 아까 잠겨있던 오른쪽 문을 열고 다시 나갈 수 있다.

 

나오면 이제부터 천장에 행드 스크래쳐가 매달려 해리의 사각에서 공격해오기 시작한다. 천장이 안 보이는 곳이라면 있다고 생각하고 뛰어다니는 게 낫다. 첫 번째 교차로까지 돌아가 남쪽의 잠긴 문을 열쇠로 열고 나가자. 길목에 크리퍼 3마리가 등장하는데, 왼쪽 길(동쪽)에서 구급상자를 입수하고 오른쪽 길(서쪽)로 돌아가 사다리를 타고 위로 올라간다.

올라오자마자 왼쪽에서 구급상자를 입수하고 전진한다. 크리퍼가 여럿 나오지만 무시하고 쭉 달려 직진하면 파란색 문 앞에서 영양드링크권총 탄약을 입수 가능. 여기서 우회전해 터널을 따라 진행한다.

 

동쪽 출구 게이트는 잠겨있어 다른 열쇠가 필요하다. 서쪽 게이트를 몇 번 지나서 서쪽 끝까지 들어가보자. 터널 끄트머리에 피웅덩이가 보일 것이다. 여길 조사하면 하수도 출구 열쇠를 입수할 수 있다. 열쇠를 줍자마자 사방에서 행드 스크래쳐가 등장해 해리를 포위한다. 샷건 한 방이면 쓰러트릴 수 있으니 샷건으로 밀어내면서 가든, 그냥 무시하고 달리든 출구까지 직진하자.

 

열쇠로 문을 열고 나가면 뒤에서 행드 스크래쳐들이 따라 들어오지 못하고 문 앞에서 서성이는 모습이 보인다. 사다리 옆의 드럼통 위에 놓인 세이브포인트를 확인하고 사다리를 타고 나가면 리조트 구역이다.

나오자마자 왼쪽 건물 잔해를 조사해보자. 안에 들어가면 라이플 탄약, 권총 탄약, 구급상자가 나온다. 도로변으로 나오면 정보게시판에서 리조트 구역 지도를 입수할 수 있다. 리조트(휴양지)는 단일 건물이 아니라 이 구역 전체를 일컫는 말이다.

 

다음 목적지는 Annie's Bar. 길을 따라 내려가다 좌회전하면서 바에 들르면 된다. 그 앞 주차장에 롬퍼와 에어 스크리머들이 나타나니 조심.

바에 들어오면 예전에 병원에서 만났던 카우프만이 크리쳐에게 공격당하고 있었다. 바닥에 깔려 꼼짝도 못하고 있는 그를 도와주는 해리. 카우프만은 간신히 일어나 크리쳐를 발로 한 번 차주고는 감사인사도 없이 자긴 괜찮다고 한다.

 

그 역시 아직 나가는 길을 못 찾았다. 도로가 모두 끊긴 사일런트 힐 마을에서는 어떻게 나온 건지 의아하다. 그는 금방 군대가 들어오면 모두 정리되고 집에 갈 수 있을 거라고 믿고 있다. 떠나려는 카우프만에게 해리가 알레사라는 여자아이에 대해 아냐고 물어보지만 그는 모른다고 대답한다.

 

구석을 조사해보면 카우프만이 떨어트린 게 분명한 지갑이 보인다. 이를 조사하면 카우프만의 열쇠영수증을 입수할 수 있다. 인벤토리에서 영수증을 다시 조사해보면 Indian Runner라는 곳에서 발행한 것임을 알 수 있다. 그리고 그 위에 숫자 4자리가 써있는데. Indian Runner는 여기서 조금만 동쪽으로 가면 나온다.

 

카운터에서 영양드링크*2를 입수하고 나가 Indian Runner로 가보자.

목적지로 가는 길은 여전히 롬퍼와 에어 스크리머, 그로너로 가득하다. Indian Runner의 문을 조사하면 자물쇠부터 풀어야 한다. 영수증에 써있는 번호, 0473을 넣으면 풀리고 한 번 더 조사해야 들어갈 수 있다.

 

카운터에서 라이플 탄약영양드링크를 입수하고 카운터 높이만한 서랍을 조사하면 안에서 금고 열쇠를 입수할 수 있다. 카운터 위에 놓인 붉은 노트를 조사해보자. 그럼 어떤 남자가 이곳과 Norman의 업장에 나타나며 패키지를 수거하고 다니고 있다는 기록이 나온다. 카운터 아래 금고를 방금 주운 열쇠로 열면 마약이 나온다. 패키지의 정체는 마약이다. 시빌이 이야기했던 마약 사건이 실제로 주민들과 이렇게 연결되어 있다.

 

벽면에 붙어있는 사진을 조사해보면 Norman이 운영하는 모텔이 나와있다. 여기서 남쪽에 있는 곳이다. 옆의 쪽지를 조사해보면 0886이 뒷문 비밀번호임을 알 수 있다.

상점을 나와 남쪽으로 이동해 크리쳐들을 피해 모텔까지 간다. 모텔 문 옆의 키패드를 조사해 0886을 넣고 확인을 누르면 잠금이 풀린다. 안에 들어가 소파에 놓인 자석을 입수하자. 라디오 옆 테이블의 노트를 조사하면 '그 남자'에 대한 이야기가 또 나온다. 그 남자가 시장의 죽음과 관련되어 있다는 내용이다. 소파 옆의 문에 들어가면 차고가 나오는데, 영양드링크샷건 탄약을 입수하고 오토바이를 조사해보자.

 

오토바이는 버려진지 몇 년은 된 것처럼 낡아보이지만 연료탱크만 먼지가 닦여있다. 누군가 여길 최근에 여닫은 모양. 여기까지 확인했으면 다시 안으로 들어가서 이어지는 옆방으로 들어가보자. 카운터의 세이브포인트를 지나 모텔 정문으로 나갈 수 있다.

 

카우프만이 떨어트린 열쇠가 이곳의 3호실 열쇠다. 3이라 쓰인 방에 가서 문을 열면 카우프만이 머물던 방이 나온다. 포스터를 가리고 있는 옷장을 옆으로 밀어내면 바닥의 갈라진 틈에 열쇠가 떨어진 게 보인다. 거기서 자석을 사용하면 오토바이 열쇠를 입수할 수 있다.

이 열쇠를 가지고 다시 오토바이가 있던 차고로 돌아가 연료탱크를 열어보면 비닐봉지에 감싸인 유리병이 나온다. 해리가 자세히 조사해보기도 전에 카우프만이 나타나 병을 채가고 네가 상관할 일이 아니라며 거칠게 소리친다. 그래도 목숨까지 구해준 사람인데 너무하다 싶을 정도. 카우프만은 죽고싶은 게 아니라면 네 일에나 신경쓰라며 욕설을 퍼붓고는 나가버린다.

 

사실 이 병의 정체는 해리가 병원에서 확인할 수 있었던 깨진 유리병과 같은 종류의 것이었다. 왜 카우프만은 이걸 오토바이에 숨겨놨을까? 카우프만이 마약과 깊이 연관된 것만은 확실하다. 마약에 대한 언급이 나온 두 장소를 카우프만은 비밀번호까지 알고 제집처럼 돌아다니고 있었다.

 

아무튼 해리는 카우프만이 화를 잔뜩 내는 것에 빈정이 상했는지 시간낭비만 했다며 서둘러 쉐릴을 찾아 호수로 가야겠다고 독백한다.

 

만약 이 카우프만 구출과 오토바이 조사 행위를 하지 않았다면 굿 엔딩은 물건너간다.

모텔을 나와 남쪽 Sandford St.를 향해 달리자. 다리를 건너기 전에 남쪽에 붙어서 이동하다보면 Sandford의 f쯤 위치에서 무너진 계단을 확인할 수 있는데, 여기서 영양드링크라이플 탄약을 입수할 수 있다.

 

다리를 지나 리조트 구역 서쪽으로 이동하면 컷신이 나온다. 사이렌 소리와 함께 해리가 서있는 바닥이 실시간으로 이면세계로 변해버린다. 해리는 현실에서 악몽으로 바뀌는 게 아니라 현실이 악몽 그 자체가 되어가는 것 같다며, 전과 느낌이 다르다고 표현한다.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