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을 페리스 대위라 소개한 남자는 소장의 명령이라며 제이콥에게 죄수 번호 532-521을 부여한다. 제이콥은 저 여자 때문에 일어난 사고라며 항변하지만 페리스 대위는 전혀 개의치 않고 너는 저기서 죽은 거나 다름없으니 이제부터는 나의 왕국에서 새로운 인생을 찾으라고 일축한다.
하루아침에 억울한 옥살이를 하게 생긴 제이콥은 현실을 받아들이지 못하고 좌절하지만 페리스 대위는 그런 제이콥을 가만히 내버려두지 않고 고압적인 태도로 대한다.
이곳은 칼리스토 위성의 감옥, 블랙 아이언 교도소(BIP)다. 이곳에서 화물을 나르기만 했지, 수감될 거라는 생각이나 해봤을까. 제이콥은 로봇에 의해 연행되어 뒷목에 코어 장치를 이식당한다. 이는 수감자들의 ID를 식별하는 장치인 동시에 생명력을 표시해준다. 제이콥은 코어 장치가 이식되자 기절하지만 치료제를 투여받고 정신이 들었다가 다시 기절한다.
감방에서 꿈을 꾸는 제이콥. 그에겐 코어 장치도, 죄수복도 없다. 블록 12의 신규 수감자가 되어버린 그는 바닥에서 무언가 이상한 정육면체를 줍다가 갑자기 나타난 맥스에 의해 위협당하며 깨어난다.
그에 대한 죄책감과 이 모든 갑작스러운 상황이 제이콥의 정신상태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모양.
하지만 그가 진짜로 정신을 차렸을 때 감옥은 이미 난장판이 된 다음이었다. 심지어 감방 문도 열려있는 상황. 제이콥은 망설이지도 않고 문을 열고 나온다.
완전히 난리가 나버린 감옥. 감시탑의 사람들은 무언가에 정신이 팔린 것처럼 어쩔 줄 몰라하며 왔다갔다 하고 있다. 통로에 붙은 불을 피해 아래로 내려가보자. 보안 로봇마저도 시스템에 이상이 생겼는지 바보같이 서있을 뿐이다.
계단을 내려가면 웬 죄수가 제이콥이 함선 조종사인걸 알아보고 급하게 그를 부른다. 그는 날카롭게 갈아서 칼처럼 만든 렌치를 건네주며 자신에게 탈출 계획이 있으니 자길 도와달라고 부탁한다. 그의 이름은 일라이어스. 자신이 가져온 함선은 이미 고철이 된지 오래다. 이 위성을 탈출하려면 함선이 필요한 것은 제이콥도 마찬가지다. 그는 일라이어스의 탈출 계획에 마음이 동했는지 연장을 잡고 자신을 제이콥이라 소개한다.
감옥에서 무슨 일이 일어난 건지는 아무도 모른다. 모든 게 갑자기 일어난 모양. 그가 넘겨준 칼로 철문을 제어하는 컨트롤박스를 열고 선을 끊어 통과한다.
다리를 통과해 감방을 열 수 있는 제어실로 향하자. 제어실 문을 따고 들어가면 안에서 죄수들이 서로 싸우고 있는 모습이 보인다. 제이콥에게도 곧 한 녀석이 달려드는데, 여기서 전투 튜토리얼이 나온다.
적의 공격이 제이콥에게 닿기 전에 A 또는 D를 눌러서 회피하고 좌클릭으로 공격하는 식. 제이콥은 사투를 벌이며 상대방의 쇠지렛대를 빼앗고 결국 덤벼오는 죄수들을 모두 쓰러트린다.
간신히 마지막 놈을 난간 아래로 집어던지고 뒤돌아보니 그곳엔 바지를 입은 괴물이 보였다. 사람의 형태를 하고는 있지만 사람이라곤 할 수 없는 형체. 괴물은 죄수를 붙잡고 흠씬 두들겨패더니 머리를 뽑아 던져버린 뒤 제이콥에게 덤벼온다.
여기서부턴 튜토리얼이 없으니 직접 움직여서 회피해야 한다. 회피에 성공한 후 공격을 넣자. 적은 맞으면서도 자세를 잡는데, 적이 다시 덤빌 것 같은 태세를 취하면 회피할 준비를 하자. 연속으로 죽을 때까지 팰 수는 없다.
콘솔을 건드려 일라이어스의 감방 문을 열어주자. 오른쪽 스크린에서 일라이어스가 탈출하는 게 보인다.
밖으로 나가서 일라이어스가 있던 곳으로 가보자. 처음 개방했던 문은 잠겨서 나갈 수 없는데, 두 사람은 그 철창을 사이에 두고 감시탑에서 만나자고 한다. 그는 제이콥의 뒤를 가리키며 저쪽에 엘리베이터가 있는데 거길 통해 다음 층으로 갈 것을 알려준다. 녀석은 이곳 교도소 지리에 수상하게 빠삭하다.
엘리베이터로 가는 길에 괴물이 또 등장한다. 심지어 감방 안에도 있는데, 이를 통해 이 괴물들의 정체가 사실은 죄수임을 유추할 수 있다. A/D 말고도 공격받기 직전에 S를 누르면 방어를 한다.
쓰러트린 적은 스페이스바를 눌러 짓밟을 수 있는데, 그럼 아이템을 드랍한다. 적들이 드랍하는 아이템을 회수하려면 무조건 이렇게 공격을 가해야 한다.
엘리베이터가 있는 리프트는 파란색 패널이라 눈에 띈다. 이를 조작하면 일라이어스가 코어 장치를 해킹했는지 이를 통해 제이콥에게 무전을 해온다.
리프트를 타고 내려가면 도중에 일지: 페리스의 한탄(1/3)을 입수할 수 있다. 전 소장과 현 소장의 업무처리능력에 대해 비교하며 한탄하는 내용. 정황상 추락한 제이콥의 함선에 접근하기 전에 녹음한 모양이다.
기어서 통과해야 하는 문을 지나면 앞에서 괴물, 그런트가 난간을 타고 등장한다. 처치하면 밟아서 아이템을 입수하는 걸 잊지 말자. 가다보면 왼쪽 벽에 아이템 박스가 놓여있다. 이를 조사하면 회복주사가 나오는데, 회복주사는 숫자 3을 꾹 눌러 빠르게 사용할 수 있다. 주사기를 꺼내 목에 주사하는 시간이 꽤 걸리기 때문에 적과 싸우는 도중엔 절대 사용할 수 없다.
고장난 보안 로봇을 지나 리프트 P105를 타면 엘리베이터가 올라가는 게 아니라 내려가기 시작한다. 제이콥이 일라이어스에게 이에 대해 알려주자 그는 제이콥이 독방 구역을 통과하는 것 같다고 알려준다. 하지만 조금 돌아서 갈 뿐, 감시탑으로 올라가는 길은 있다.
긴 통로에서는 아무것도 나오지 않으므로 안심하고 몇 번의 문을 통과하며 쭉 지나가자. 좌우의 열려있는 감방들을 조사해서 화폐 단위인 칼리스토 크레딧과 환금 아이템인 에너지 변환기를 획득하자. 독방 블록 C S004 문을 열면 감염되다 만 죄수가 확 다가오지만 그대로 쓰러져 숨을 거둔다.
마지막 문을 열고 계단 쪽에 접근하면 바닥에 웬 유기물이 보이기 시작한다. 이를 바이오파지라 부른다. 그때쯤 일라이어스가 연락해와 자기 친구가 괴물로 변해 공격했고 죽일 수 밖에 없었다고 혼란스러워한다.
다니다보면 파란 불빛이 들어오는 박스들이 놓여있다. 이를 조사하면 크레딧을 비롯한 소모품들을 얻을 수 있다. 리프트 패널을 조작해 엘리베이터를 타면 위로 올라갈 수 있다. 일라이어스는 의무실을 지나면 무기 보관실이 있다고 알려준다. 하지만 이제부터 보안 로봇들이 다시 온라인 상태가 되어 돌아다니기 시작했으니 주의해야 한다.
조금만 전진하면 로봇에게 걸릴 경우 어떻게 되는지 직관할 수 있다. 로봇은 압도적인 무력으로 저항하는 두 죄수를 순식간에 제압하고 의무실로 이동한다.
다행히 로봇은 적극적으로 시설을 뒤지지 않고 직진 이동하며 수색한다. 왼쪽 통로를 따라 이동하며 웅크리고 앉은 채 전진하도록 한다. 로봇은 본래 코어 장치를 식별하고 추적할 수 있는 기능을 갖추고 있지만 시스템이 아직 완전히 복구된 게 아닌지 코어 장치까지 추적하지는 못한다.
이식실 M110까지 오면 로봇은 오른편으로 쭉 들어가 수색을 멈추고 제이콥이 이제 안전하다고 중얼거린다.
외과 M112로 들어가면 곧장 상자가 보인다. 이 상자 안에는 패러사이트가 들어있다. 여는 즉시 놈이 튀어나와 제이콥의 몸에 달라붙으며 피를 빨아먹기 시작하는데, 피가 바닥나면 놈이 그대로 제이콥의 입을 통해 몸 속으로 들어가 제이콥을 감염시켜버린다. E키를 연타해 떼어낼 수 있다. 이렇게 패러사이트가 나오는 상자는 고정이기 때문에 열지 않도록 하자.
오른쪽에 게이트 퓨즈를 얻을 수 있는 퓨즈박스가 있다. 이걸 들고 다니면서 필요한 곳에 사용해야 한다. 이곳 외과실 안에 중이층 M123으로 갈 수 있는 문이 있는데, 여기가 진행 방향이니 일단 기억해두고 다시 이식실 M110 앞으로 돌아가 다른 쪽 길로 가보자.
심장병동 M116를 지나 복도를 쭉 들어가면 안쪽에 정화실 M122가 있다. 그 앞에 일지: 말러의 약속(2/3)이 놓여있다. 제이콥의 목 뒤에 코어 장치를 심었던 그 여자의 기록이다. 별 내용은 없다.
탈의실에선 라커와 가장 안쪽의 상자로부터 약간의 크레딧을 입수할 수 있다. 상자까지 조사하고 나오는 길에 그런트 3마리가 등장하니 하나씩 차분히 처치해준다. 처치 후 밟아서 아이템을 얻는 것도 잊지 말자.
게이트 퓨즈를 꽂고 들어갈 수 있는 집중 치료실 M120에는 환금 아이템 에너지 변환기가 놓여있다. 여기까지 아이템을 입수했다면 퓨즈를 다시 챙겨 중이층 M123로 가자.
중이층 복도는 불타고 있다. 저 끝 열린 문에서 그런트가 화상을 감수하고 뛰어와 제이콥에게 덤벼온다. 회피를 할 땐 연속으로 2회 이상 해야 할 수도 있다. 회피를 반복하다 적이 공격을 멈춘 게 확실히 눈에 띄면 그때 반격하자. 서로 주고받고를 반복하면 제이콥의 체력이 금세 빠진다.
통로를 따라 들어가면 교도소장의 홀로그램이 변화에 대해 설교하는 장면이 나온다. 책상 서랍을 열어 치료용 젤을 확인하고 환풍구를 통해 위쪽으로 이동하자. 환풍구를 이동하는 중 일라이어스가 상황이 좋지 않다고 연락해온다.
위로 올라오면 그런트 2마리가 동시에 덤벼오다가 끝까지 싸우지 않고 환풍구로 뛰어올라 도망친다.
다시 환풍구를 타고 넘어가면 무기고에 도착할 수 있다. 아쉽게도 무기다운 무기는 이미 다 털리고 없는 모양. 다행히 제이콥은 경비들이 쓰는 스턴 곤봉을 입수할 수 있었다. 이걸 장비하기로 한 제이콥은 쇠지렛대는 버린다. 이제 곧 감시탑으로 올라갈 수 있다.
콘솔 패널을 조작해 나가는 문의 잠금을 해제하면 바닥에서 그런트 하나가 튀어나온다.
이 그런트는 반격할 기회를 잘 안 주는데, 잘 회피하면서 몰아세우면 벽면에 있는 가시에 박히면서 그대로 사망한다. 한 대 더 때리면 아이템이 나온다.
밖으로 나가 길을 따라 나가면 감시탑이 보이고, 맨 처음에 일라이어스와 대화할 때 둘을 가로막고 있던 철창 반대편, 즉 일라이어스의 감방 쪽으로 나올 수 있게 된다. 그의 감방 앞에는 그런트 2마리가 있으니 제거해주자. 다 잡으면 뒤에서 한 마리가 또 등장하니 방심은 금물.
일라이어스의 감방 안에서 일지: 일라이어스의 예측(3/3)을 입수할 수 있다. 새로 온 교도소장이 아주 나쁜 사람이지만 덕분에 탈출할 기회가 생겼다는 내용.
아무도 없다는 일라이어스의 말과 달리 감시탑에는 페리스 대위가 와있었다. 그는 휘하 부대원들로부터 교신을 들으며 상황을 지휘하려는 중이었다. 그에게 발각되지 말고 탈출하라는 목표가 뜨지만 뒤를 돌아보진 않으니 걱정말자.
녀석의 대사가 끝나면 잠겨있는 문을 열 수 있는 컨트롤박스에 상호작용할 수 있게 되는데, 이를 건드리려고 하면 페리스가 제이콥을 발견하고 그를 그립으로 낚아챈다. 그립이란 그의 오른팔에 장착된 염동력 장치다.
그립에 의해 여기저기 끌려다니며 압도적인 무력차에 좌절한 제이콥. 페리스는 여유를 부리며 강자이자 포식자로서의 면모를 마음껏 누리려고 한다. 하지만 제이콥은 기지를 발휘해 컨트롤박스의 선을 끊어버리고 자기 쪽으로 문을 닫아 마침 도착해있던 감염자들을 페리스에게 보내버린다.
당황한 페리스. 혼신의 사투를 벌이지만 결국 놈들 중 하나에게 들이받쳐 창 밖으로 떨어져버린다.
감염자들이 빠져나온 길을 통해 보안 게이트를 통과하면 이번 챕터는 종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