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주지 구역으로 향하기로 한 제이콥. 하지만 아직 거주지 돔까지 가려면 갈 길이 멀다. 통로를 따라가다가 사다리를 타고 내려가면 나선계단으로 이어진다. 사다리를 내려오자마자 회복주사 보관함이 보이고 반대편엔 리포지가 있다.
용수 처리장으로 진행하면 일라이어스의 기록이 재생되며 힌트를 준다. 쓰레기 처리장에 출구가 있다고 한다. 일라이어스의 복장을 보니 죄수 신분에서 여기까지 왔었던 모양. 6번 탱크에서 나오는 주 배관이 돔으로 이어져 있다며 빨간 파이프를 따라가야 한다고 알려준다.
빨간 파이프가 이어진 곳에 옮길 수 있는 상자가 있다. 이걸 잡아서 방 한가운데에 있는 구조물 앞에 옮겨다놓고 그 위로 올라가 순정 에너지 변환기를 입수하고 진행하자. 상자를 치워낸 곳에는 환풍구가 있다. 여길 통과하면 오물 처리장이 나온다.
녹색 구정물을 통과해 건너편까지 가서 밸브를 돌리면 환풍구의 문이 열리고 거길 통과해야 한다. 가는 길 도중에 그런트 한 마리가 튀어나오니 조심.
환풍구 끝자락에 도착하면 쓰러진 채 도움을 요청하는 경비를 무언가가 낚아채 죽인다. 모습이 갑자기 나타나는 걸 보면 새로운 종류의 적인 모양.
밖으로 나오면 일라이어스의 홀로그램 기록이 재생된다. 여기에 6번 탱크로 연결된 파이프가 있는데 입구가 보이지 않는다며 찾아봐야겠다는 내용. 길은 정화조 B H207의 왼쪽 환풍구지만 잠시 내버려두고 오른쪽부터 가보자.
가시벽 앞에 서있는 그런트를 처치하고 사다리를 타고 위로 올라가면 보급품이 든 유리선반과 그 뒤쪽에 일지: 진화(1/7)가 놓여있다. 콜이 풀어놓은 무언가가 무언가의 진화를 촉진시키고 있다는 내용.
정화조 쪽 문 옆에 사다리가 있다. 올라가 에너지 변환기가 들어있는 상자가 있다.
환풍구를 따라 들어가면 넓은 공간이 나온다. 대각선 반대편 문 앞에 시신을 조사해 일지: 전선 접합(2/7)을 입수할 수 있다. 이곳을 나가려면 2개의 게이트 퓨즈를 각각 대각선 위치에 꽂아넣어야 하는데 무언가 이상한 게 나타났다는 내용. 오디오 로그의 말 그대로, 방 안에서 쉽게 게이트 퓨즈 2개를 구할 수 있는데 퓨즈를 꽂으려고 하면 빅마우스가 나타나 제이콥을 공격해온다. 첫 번째 퓨즈를 꽂기 전에는 기습한 후 도망가지만 두 번째 퓨즈를 꽂을 때는 끝까지 나타나 저항한다.
간단하게 제거해주고, 퓨즈를 모두 꽂았으면 열리는 문으로 넘어가자. 제이콥이 빨간 파이프 라인을 따라가야 한다고 중얼거린다. 파이프 라인 뒤쪽에는 잠긴 문이 있는데, 언덕을 한 칸 내려가면 왼쪽으로 꺾어서 들어갈 수 있는 길이 나온다. 그쪽으로 돌아서 환풍구를 타고 들어가면 보급소 H253 안에 순정 에너지 변환기가 든 상자가 놓여있다.
이후 통로로 나가는 문을 열면 방금 전 잠긴 문을 열고 다시 파이프 라인 앞으로 돌아오게 된다. 이제 내려가자.
무릎까지 물이 고인 공간이다. 가다보면 무언가 보이지 않는 게 빠른 속도로 물살을 만들며 지나가는 게 보인다.
가다가 좌회전해서 들어가면 핸드캐논 권총 탄약이 여럿 놓여있는 공간으로 들어오게 된다. 바이오파지 유기물이 잔뜩 들러붙은 곳으로, 접근하면 패러사이트 하나가 덤벼온다.
이후 파이프 라인을 따라 진행하면 밸브를 돌려 환풍구를 열 수 있다.
안으로 들어오면 리포지가 있다. 여기서 환금 아이템을 모두 팔아버리고 필요한 업그레이드를 하자. 밸브를 돌리려고 하면 갑자기 패러사이트들이 튀어나와 제이콥을 향해 자폭하기 시작한다. 별로 어렵지 않게 처리할 수 있다.
밸브를 다시 살펴보면 이미 사용한 걸로 나와있음에도 길이 보이지 않는데, 사실 길은 바깥쪽에서 확인할 수 있다. 뒤쪽의 문으로 나가서 방금 직전에 열었던 환풍구 밸브 쪽으로 나와 좌회전해보자. 그럼 열려있는 환풍구가 보인다. 그쪽으로 나가면 좁은 틈을 타고 넘어가 사다리를 올라갈 수 있다.
한쪽이 유리창으로 된 넓은 방이다. 안쪽으로 들어가면서 다수의 그런트와 빅마우스가 등장한다. 오른쪽을 확인하면 사다리가 있는데, 그 위에서 게이트 퓨즈를 입수할 수 있다. 이를 입수하고 내려오면 그런트가 또 출몰한다.
게이트 퓨즈를 넣어야 하는 쪽 문 말고, 문 앞에 잡동사니가 놓여있는 오른쪽 통로로 들어가면 에너지 변환기가 든 상자가 놓여있다. 이를 조사하고 나가려 하면 뒤에서 역시 다수의 그런트와 빅마우스가 등장한다. 폭발 캐니스터가 하나 있으니 빅마우스에게 던져서 제거해주자.
진행방향으로 접근하며 게이트 퓨즈를 꽂을 수 있는 퓨즈박스에 다가가면 빅마우스가 튀어나오니 주의.
통로 H206을 지나면 용수 제어실 H262가 나오는데, 여길 그냥 통과하고 쭉 지나치면 창고 통로 H239가 나온다. 안에서 게이트 퓨즈를 뽑아 옆의 용수 실험실 H257 앞의 퓨즈박스에 넣어주면 제독실을 지나 용수 실험실 안으로 들어갈 수 있다. 딱 들어가는 순간 앞에서 패러사이트 하나가 기어가는 게 보이지만 안에는 적이 없다.
바이오파지에 점령당한 이 방을 조사해서 일지: 고치(3/7)와 순정 에너지 변환기가 든 상자를 확인하자.
돌아갈 때는 다시 게이트 퓨즈를 반대로 끼워넣어주고 나가면 된다. 가는 길에 그런트 2마리가 덤벼온다.
용수 제어실로 진입해보자. 드디어 제이콥이 그렇게 따라가던 6번 파이프와 연결된 탱크가 나온다. 이 근처에 분명 탈출구가 있을 것이다. 중앙 제어 콘솔에 접근하면 일라이어스의 홀로그램 기록이 재생된다. 탱크 앞의 사다리를 내려 올라가야 한다는데. 기록을 보아하니 수리기술자라서 경비가 직접 데리고 내려왔던 모양.
콘솔을 작동시키려면 교도관으로부터 일라이어스가 슬쩍하려고 했던 코드를 확보해야 한다.
안쪽에 2개의 문이 있는데 둘 다 이름이 같다. 들어가보면 알겠지만, 그냥 연결되어 있는 통로다. 사무실에 들어가면 탄약과 회복약 등 보급품을 입수할 수 있고, 라운지로 들어가면 리포지와 다수의 보급품이 있다. 리포지에서 필요한 정비를 한 뒤 좁은 통로로 진입한다.
길목에 고치가 되어버린 사람을 지나치며 제이콥은 불쌍한 녀석이라고 한 마디 한다. 그 순간 고치가 된 사람의 눈동자가 움직이지만 제이콥은 이를 눈치채지 못한다. 그러니까 이들은 아직 살아있는 상태란 것. 일지에서 들었던 고치에 대한 내용이 바로 이것이다.
다용도실로 진입하면 앞에 데드 스페이스의 한 장면을 오마쥬한 "촉수를 쏴"라는 다잉메시지를 남기고 죽은 교도관이 보일 것이다. 과연 앞으로 들어가면 배에서 촉수가 빠져나온 그런트 한 마리가 뒤에서부터 튀어나와 공격해온다.
적들은 피해를 입으면 이렇게 촉수가 노출되며, 잠시 후 그 부위가 다른 신체로 변하면서 한층 강화된다. 이렇게 변이한 적은 더 높은 체력과 공격력을 지니게 되므로 빨리 처리해야 한다는 것. 하지만 변이되어도 공격 패턴 자체가 변하는 건 아니므로 상대하는 방법은 동일하다.
그런트를 처치했으면 교도관의 시체를 조사해 일지: 자살한 교도관(4/7)을 입수한다. 일지에선 촉수가 튀어나온 개체에 대한 상대 방법을 설명하고 있다. 이 교도관의 코어 장치로 콘솔을 작동시킬 수 있다.
다시 용수 제어실로 돌아오면 콘솔 근처에 그런트 2마리가 보인다. 하나는 경비 그런트고 하나는 죄수인데, 경비는 콘솔 앞에 가만히 서있는 반면 죄수는 여기저기 무작위로 돌아다닌다. 조심히 접근하면 걸리지 않고 둘 다 몰래 처리할 수도 있다.
놈들을 처리했으면 콘솔 맞은편 부근에 있는 폭발 캐니스터를 그립으로 당겨와 방금 나온 문 쪽 구석에 가져다놓자.
콘솔을 작동시키면 탱크의 물이 배수되기 시작하며 경고음이 난다. 시끄러운 소리가 나는 걸로 짐작할 수 있겠지만 곧이어 전투가 시작된다. 제이콥은 물이 배수되길 기다리며 그제서야 주변을 둘러보는데, 그러다 문득 천장에 고치가 여럿 있는 걸 발견한다.
그런 제이콥의 근처에서 등장하는 투명해지는 바이오파지, 러셔. 총 3마리가 등장한다.
일단 구석으로 뛰어 대응을 준비하자. 놈들은 천장과 벽도 타면서 이동해오니 조준하지 않고 넓은 시야각으로 감시하다가 놈이 다가오면 그때 준비하면 된다. 첫 번째 놈은 아까 준비했던 폭발 캐니스터를 그립으로 쏴서 제거해주자. 두 번째부터는 스컹크 총으로 상대해주면 금세 쓰러트릴 수 있다. 총을 맞으면 도망치기 시작하는데, 그때 그냥 계속해서 쏴맞혀주자.
세 마리 모두 제거하면 배수가 완료된다.
물탱크 앞의 패널을 조작하면 탱크 쪽에서 통로가 나와 연결되고 곧 사다리가 내려온다. 이걸 올라가면 제이콥이 물탱크 뒤쪽의 사다리로 내려가는데, 그 사이에 뛰어오는 러셔를 피해 간발의 차로 문을 닫는 데 성공한다.
이걸로 하수처리장에서 탈출하는 데에 성공했다. 이제 거주지 돔까지 얼마 남지 않았으리라. 기나긴 사다리를 내려오면 어두컴컴한 지하통로가 나온다.
진행방향 말고 뒤쪽의 철창으로 가보면 약간의 크레딧을 입수할 수 있다.
기나긴 터널을 향해 가다보면 컷신이 나온다.
터널에는 블랙 아이언 교도소를 탈출하려는 자를 위한 함정이 설치되어 있었다. 제이콥의 이동을 압력 발판이 감지하자 뒤에서 막대한 양의 물이 쏟아져 나오기 시작하는데. 급류에 휩쓸린 제이콥은 그대로 쓸려내려간다.
터널에는 상당히 많은 장애물이 설치되어 있다. 여기에 부딪치지 않게 제이콥을 좌우로 이동시켜줘야 한다. 기둥과 팬 블레이드 같은 장애물 말고도 막판에는 러셔까지 등장한다. 다행히 어두운 가운데에서도 장애물에는 조명이 설치되어 있다. 러셔에게 붙잡혔을 때는 E키를 연타해주면 된다. 죽이지는 못하나 제이콥이 놈의 머리에 칼을 꽂아넣으며 쫓아낸다.
급류는 까마득한 높이의 구멍으로 빠져나오며 제이콥을 그대로 날려버린다. 간신히 쇠사슬을 붙잡은 제이콥. 하지만 곧이어 러셔까지 나와 제이콥을 괴롭힌다. E키를 연타해 놈을 떼어내면 그대로 안녕이다.
쇠사슬을 붙잡고 올라가면 격렬한 여정에서 잠시 해방감을 느끼며 다시 거주지 돔을 향해 이동한다.
리포지와 약간의 보급품이 있으니 확인하고, 통로 F813으로 들어가면 앞에서 그런트가 뛰어나온다. 이 한 마리부터 먼저 잡고 조금씩 앞으로 가면서 추가로 등장하는 놈을 하나씩 잡아주자. 그냥 전진하면 동시에 3마리를 상대해야 한다.
관리실 F815에는 보급품이 들어있으니 확인한 뒤 거주 돔 H600의 문을 열고 나가자. 여기로 나오기 전에 창고 F816으로 가는 길이 있는데 가는 길이 꽤 길고 시각적으로 굉장히 더러운 것에 비해 200원짜리 순정 에너지 변환기 하나만 달랑 나오기 때문에 추천하지는 않는다.
이제야 거주지 돔에 들어온 제이콥. 다시 일라이어스와 교신이 된다. 이곳 또한 바이오파지에 의해 심각하게 감염된 상태다. 일라이어스는 트램을 타려면 거주지 돔의 봉쇄를 해제해야 한다며 산소 처리실 안에 있는 보안실에서 봉쇄를 해제할 것을 부탁한다. 격리를 푼다는 것은 이 괴물들을 칼리스토 위성 전체에 풀어놓겠다는 것과 마찬가지이므로 제이콥은 일라이어스가 무슨 꿍꿍이를 갖고 있는 게 아니냐며 대뜸 욕설을 날리지만 일라이어스는 부정한다.
패널을 조작해 건너편까지의 다리를 연결하면 그때부터 보안 로봇이 순찰을 시작한다. 오른쪽에서 나오므로 주의. 교도소 때와 달리 엄폐물이 없기 때문에 잡는 건 어렵다. 로봇이 왼쪽으로 지나가면 로봇의 뒤를 밟으며 산소 처리실로 들어가자. 바닥에 바이오파지가 끈적하게 낀 곳 위에서는 달리기가 안 되므로 주의하자.
보안실에 진입하면 두 경비가 트램과 관련하여 실랑이를 벌이는 홀로그램 기록이 재생된다. 하나는 교도소로 트램을 부르려 하고, 하나는 이를 저지한다. 그러다 코드를 가진 교도관이 안으로 뛰어들어가 문을 잠가버린다. 봉쇄를 해제하려면 이 코드가 필요하다.
안에 리포지가 있으니 확인해두고, 오른쪽 산소 처리실 H625로 진행하자.
가는 길에서 등장하는 바이오파지들을 상대하며 안쪽으로 진입한다. 그럼 어느 순간부터 바닥에 안개가 짙게 깔린 공간이 나온다. 환풍구에서 튀어나오는 적을 제거한 뒤 오른쪽으로 들어가보자.
안개가 잔뜩 낀 방을 돌아다니다보면 유리벽 안쪽에 퓨즈박스가 보일 텐데, 유리를 때려서 깨고 들어가 이를 작동시킬 수 있다. 그러면 안개가 싹 환기되면서 이 방의 정체가 드러난다. 바닥이 바이오파지에 완전히 점령당했다. 그래서 달리기가 안 되었던 것.
이제 밖으로 나와 아까 괴물이 빠져나왔던 환풍구로 들어가자. 여길 통과하면 교도관의 시신에서 코드(생체 정보: 빌 페켈로 상사(5/7))를 확보할 수 있다.
더 진행하기 전에 이번엔 반대편인 왼쪽 식물원 H264로 진행하자. 식물원 재활용실로 들어가면 왼쪽에서 순정 에너지 변환기가 든 상자를, 오른쪽 좁은 통로를 비집고 들어가 일지: 보안실(6/7)을 입수할 수 있다. 페리스 대위와 교도관 사이의 실랑이가 담겨있다.
리포지에서 아이템을 정리한 뒤 보안실 콘솔에 코드를 사용하면 일라이어스에게 봉쇄 해제를 전한다. 봉쇄가 해제되었지만 길이 분리되고 있는 탓에 당장 일라이어스와의 합류는 어려운 상황. 그는 제이콥에게 다용도실을 통하는 길이 있는지 확인해보라며 알려준다. 그리고 폭풍이 심해지고 있다는 소식도 전해준다.
다용도실로 가는 도중에 러셔가 상당히 많이 등장하며 길을 가로막는다. 스컹크 총으로 빠르게 제거해주면서 진행하자. 보앗 로봇은 사라지고 없으니 걱정말자.
다용도실로 들어가면 오른쪽에 비상사다리가, 왼쪽에 통로 H631이 있다. 통로로 들어가면 트램 안내 전광판이 달려있는 대기실이 나온다. 사람들이 트램을 기다리다가 난리가 난 모양. 통로 끝에는 그런트들이 있고 일지: 대피(7/7)가 놓여있다. 이걸로 이번 챕터 마지막 일지를 확보했다.
사다리를 타고 내려가면 이제 무너진 통로를 찾아야 한다. 오른편에 보급품 상자가 하나 놓여있고 그 너머에는 회전하는 커다란 분쇄기를 중심으로 다수의 그런트와 빅마우스가 보인다. 전부 그립으로 잡아서 분쇄기에 넣어버리면 간단하게 넘어갈 수 있다.
오른쪽 구석으로 들어가면 일라이어스가 제이콥을 육안으로 확인하고 부른다.
좁은 틈을 통과하면 점프해서 올라갈 수밖에 없는 무너진 통로가 나온다. 그 위에서 옷을 갈아입은 일라이어스가 제이콥을 기다리고 있다. 투덜대며 올라가는 제이콥. 하지만 남은 거리가 얼마남지 않은 순간 아래쪽에서 다수의 러셔가 튀어나오며 제이콥을 붙잡으려 한다.
일라이어스의 도움으로 간신히 러셔를 뿌리친 두 사람은 트램역으로 들어가 문을 닫아버린다.
일라이어스는 보호복으로 갈아입은 상태다. 탈출하던 도중 역이 무너져서 트램을 타러 직접 가야 하는 상황. 바깥은 폭풍 때문에 맨몸으로 다닐 수 없다. 역시 보호복으로 갈아입은 제이콥은 그제서야 일라이어스에게 이 교도소에 왜 온 거냐며 묻는다. 제이콥 본인은 아무것도 잘못한 게 없는데 갇혔으면서 일라이어스는 범죄자라고 생각한 모양.
그는 순순히 자신이 살인을 저질렀기 때문에 들어왔다고 인정한다. 하지만 정당방위였고 과거의 자신은 멍청했다며, 이를 받아들여야 한다고 말한다. 그의 고해성사를 들은 제이콥은 미묘한 표정을 지으며 자리를 옮기는데.
바로 그때 제이콥의 등 뒤에 가려져 있던 인물이 모습을 드러낸다. 그는 죽은 줄 알았던 페리스 대위. 바이오파지에 감염된 건지 창백한 안색과 끔찍한 목소리를 낸다. 자신은 다르게 생각한다며 페리스 대위는 트램역을 잠가버리고 그대로 에어록을 열어 두 사람을 날려보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