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설의 젤다 시리즈, 그 첫 번째 작품. 하지만 정작 시간대는 거의 마지막을 다루고 있다. 하지만 이번 작품은 스토리가 크게 의미있는 작품은 아니다.

가논이라는 악당이 3개의 트라이포스 중 힘의 트라이포스를 빼앗았고, 지혜의 트라이포스를 갖고 있던 젤다 공주는 가논이 이를 찾지 못하도록 8개로 나누어 오버월드에 뿔뿔히 흩어놓았다. 용사 링크는 8개의 트라이포스 조각을 모두 모아 젤다 공주가 갇혀있는 가논의 데스마운틴으로 향해야 한다.

 

오버월드란 던전이 아닌 바깥 세상을 일컫는 단어다. 이번 공략에서는 설명하기 편하게 가로세로를 알파벳과 숫자로 표기한다.

 

본격적으로 게임을 시작하기 전에 간단한 설명부터 하고 넘어가자.

 

START: 인벤토리

화면 왼쪽 상단부터 순서대로: 월드맵, 루피(소지금, 최대 255), 열쇠, 폭탄, A키/B키로 사용하는 장비, 하트.

인벤토리를 열어 아이템을 선택하면 B칸에 들어가고 B키를 눌러 사용할 수 있다.

오버월드의 맵은 구체적으로 나타나지 않고 링크가 위치한 지역을 점으로 표시해준다.

시작 위치는 H8이다. 좌상의 구멍으로 들어가보자. 안에는 불꽃 사이에 선 할아버지가 바깥은 위험하다며 을 내려준다. 검은 자동으로 A칸에 들어가며 뺄 수 없다.

 

하트의 개수와 상관없이 링크의 체력이 꽉 찬 상태라면 원거리 공격인 검기가 나간다. 검기는 한 번에 하나만 존재하기 때문에 연속으로 검을 휘둘러도 근접 공격만 될 뿐 검기가 연속으로 나가지는 않는다.

 

우선 첫 번째 던전으로 향하기 전에 추가 하트를 얻을 수 있도록 폭탄을 먼저 구해보자. 목적지는 P7이다. 꼭 공략에서 언급하는 길로 이동할 필요는 없다.

I8에는 옥타록이 등장한다. 바위를 뱉는 단순한 몬스터. 링크를 잘 보면 방패를 들고 있다. 정면으로 옥타록의 바위를 받아내면 별 조작을 하지 않아도 바위를 막아낸다.

 

J8에는 텍타이트가 등장한다. 이리저리 점프해서 다니는 성가신 몬스터로, 링크가 다닐 수 없는 길 위에도 올라간다. 그럴 땐 검기로 잡아줄 수 있지만 아이템이 떨어질 경우 먹을 수 없다.

 

적들을 잡다보면 다양한 아이템이 드랍된다. 반짝이는 루피는 1루피, 하늘색 루피는 5루피, 반짝이는 하트는 하트 1칸, 이리저리 날아다니는 요정은 하트 3칸, 시계는 적들을 멈춰주고, 파란색의 적을 잡으면 폭탄이 떨어지기도 한다.

K8을 지나 L8에 오면 리버조라가 등장한다. 리버는 링크와 가까운 곳의 바닥을 뚫고 등장하며, 조라는 바닷속에서 튀어나와 방어할 수 없는 투사체를 쏜다. 리버가 너무 가까워서 부담스럽다면 다시 K8로 나갔다가 돌아오면 원래 위치로 가있다.

 

리버는 5방, 조라는 2방을 때려야 하는데 조라가 물 속에 들어갔다 나오면 회복해버리기 때문에 너무 고생해서 잡을 필요는 없다.

 

만약 지금까지 오면서 폭탄을 주웠다면 사진과 같은 위치에 B키를 눌러 폭탄을 놓고 터뜨려 숨겨진 길을 내주자. 안에 들어가보면 할아버지가 빨간 포션생명의 그릇 중 하나를 선택하라고 주는데, 무조건 생명의 그릇을 골라 최대 하트를 올려주자. 폭탄이 없다면 계속 P7로 이동한다. 폭탄에 여유분이 있다면 M3로 이동하면 된다.

 

이동하는 길에 만약 사망한다면, 그동안의 진행상황은 모두 계승된 채 링크의 위치만 처음 시작 위치, H8로 초기화된다. 최대 체력도 유지되지만 현재 체력은 3칸으로 시작하니 참고.

M8 - N8 - O8 - P8을 지나 P7로 올라가자. 똑같은 적이지만 색이 다른 개체는 체력이 많거나 패턴이 다르거나 드랍템이 다른 경우다. 상대하는 입장에서 크게 달라지는 건 없다.

 

이 구역에는 구멍이 뚫려있다. 들어가면 상인이 매지컬실드(130 루피), 폭탄(20 루피), 화살(80 루피)을 팔고 있다. 한 번에 하나씩 구매할 수 있다. 다른 것도 구매하려면 나갔다 들어오자. 우선은 폭탄만 구매하자. 다른 건 차차 사면 된다. 어차피 매지컬실드는 너무 비싸고 화살은 활이 없으면 쓸 수 없다.

 

폭탄을 구했으면 아까 언급한 L8로 돌아가 생명의 그릇을 확보하자.

O7 - N7 - N6 - M6 - L6 - L5 - L4 - L3 - M3 순으로 이동한다.

 

가는 길에 돼지처럼 생긴 모리블린이라는 몬스터가 나온다. 바라보는 방향으로 창을 던지니 조심. N7에는 길을 가로막고 있는 한 그루의 나무가 보일 것이다. 이는 사실 던전으로 들어가는 입구로, 나중에 나무를 불태울 수 있는 도구를 얻고 가면 된다.

L4에는 파란 리버가 나온다. 이 녀석들은 보통 리버처럼 링크의 앞에서 튀어나오지 않기 때문에 상대하기 어렵지 않다. L3에는 비해트라고 하는 몬스터가 나온다. 비해트는 프로펠러가 회전하는 동안에는 링크의 공격이 닿지 않는다. 프로펠러가 멈추고 바닥에 앉으면 그때 공격 가능. 상대하기 귀찮은 녀석들이라 그냥 무시하고 다니는 게 편하다.

M3에 도착했다. 빠르게 돌아다니는 텍타이트들을 조심해서, 바위산 오른쪽에 사진과 같은 위치에 폭탄을 설치하고 구멍을 만들자. 안에는 할아버지가 똑같이 빨간 포션생명의 그릇을 보여준다. 생명의 그릇을 선택하고 최대 하트를 5개까지 늘리자.

첫 번째 던전은 H4에 있다. 이 앞 I4 구역이 약간 난관이다. 다수의 옥타록과 조라 때문에 체력을 온전히 보존하면서 들어오기 쉽지 않다.

모든 던전은 입장하면 12개의 석상이 있는 방에서 시작한다. 동서남북으로 방이 존재할 수 있으며, 이어진 경우 문이 있거나 폭탄을 터뜨려 구멍을 낼 수 있다. 열쇠구멍이 있는 문은 열쇠가 있어야 열리고, 지그재그로 닫혀있는 문은 그 방에 있는 적들을 모두 제거해야 열린다.

 

왼쪽 방에는 박쥐 몬스터 키이스가 나온다. 모두 잡으면 열쇠 드랍.

오른쪽 방에는 해골 몬스터 스탈포스가 나온다. 열쇠를 들고 다니는 개체를 잡으면 열쇠 드랍.

위쪽 문을 열고 올라가면 스탈포스 3마리가 나온다. 문이 열려있는 경우 굳이 처치하지 않아도 지나갈 수 있다.

통과하면 이번엔 스탈포스 5마리가 나온다. 모두 잡으면 열쇠 드랍.

오른쪽 방에는 키이스 8마리가 나온다. 굳이 안 잡아도 되며, 방 끝에 나침반이 있다. 나침반을 주우면 월드맵 자리에 빨간 점이 표시된다. 이는 트라이포스 조각의 위치를 보여준다.

스탈포스 5마리 방에서 왼쪽 방으로 이동해 잠긴 문을 열고 위쪽 방으로 올라간다.

슬라임처럼 생긴 몬스터, 이 3마리 나온다. 이 방에서 하나 달랑 보이는 블럭을 옆으로 밀면 왼쪽 방이 열린다. 숨겨진 문 기믹이다. 이런 게 앞으로도 굉장히 많이 나올 것이다.

 

왼쪽 방에는 할아버지가 게임 힌트를 준다. "돈이 없으면 화살을 쏠 수 없어." 그 말대로 화살을 쏠 땐 1루피가 필요하다. 하지만 나중에 화살을 마음껏 쏠 때쯤 되면 돈은 남아도니 걱정 말자.

오른쪽 방에는 겔 5마리와 지도가 있다. 지도를 주우면 던전 미니맵이 밝혀진다.

 

참고로, 지도가 나온 방 아래쪽 문이 있어야 될 자리에 폭탄을 설치하면 구멍이 뚫리고 나침반이 있던 방과 연결된다. 이번에는 굳이 그럴 필요가 없지만 나중으로 갈수록 이렇게 폭탄으로 뚫지 않으면 길이 없는 경우도 나오기 시작한다.

 

지도가 나온 방 오른쪽에 열쇠로 잠긴 문이 있지만 우선 먹어야 할 아이템이 있으므로 위로 이동한다.

스탈포스 3마리 중 하나가 열쇠를 갖고 있다. 처치하고 열쇠로 위쪽 방 문을 열고 넘어가자.

위쪽 방에는 부메랑을 던지는 고리야라고 하는 몬스터가 나온다. 다행히 방패로 막을 수 있다. 모두 잡으면 열쇠 드랍.

왼쪽 방으로 넘어가면 컴퓨터칩처럼 생긴 가시트랩이 나온다. 가로세로 경로에 링크가 들어서면 빠르게 가까워진다. 이후 제자리로 돌아가는데, 그 사이에는 링크에게 덤비지 않는다.

 

마름모꼴 블럭 중 왼쪽 블럭을 밀면 계단으로 내려갈 수 있다. 이런 지하실이 나오면 탑뷰가 아니라 횡스크롤 느낌으로 조작해야 된다. 키이스를 모두 잡거나 피해 아래에 있는 을 줍자. 장비한 뒤 화살이 있으면 1루피를 소모해 화살을 쏠 수 있다.

다시 지도가 나온 방으로 돌아가자. 거기서 오른쪽 방을 열쇠로 열고 들어가면 고리야 3마리가 나온다. 모두 처치하면 부메랑을 드랍한다. 폭탄/활과 마찬가지로 B키에 넣고 사용할 수 있다.

 

부메랑을 적에게 맞추면 적이 그 자리에서 멈춘다. 안 통하는 적들도 있으니 주의. 부메랑의 경로에 아이템이 있으면 이것도 주울 수 있다. 링크가 들어갈 수 없는 지형에 떨어진 아이템을 이걸로 주우면 된다.

 

오른쪽 방으로 이동하면 아무도 없고 열쇠만 달랑 있는 방인 것처럼 보인다. 하지만 월마스터라고 하는 파란 손이 등장해 링크를 천천히 쫓아온다. 여기에 붙잡히면 던전 입구로 강제 송환된다. 월마스터는 하트를 포함한 아이템을 많이 드랍하기 때문에 다음 보스전이 부담스러우면 여기서 체력을 회복하고 가자.

 

위쪽에 잠긴 문이 있다. 이 방처럼 보스방과 연결된 방에 들어오면 보스의 포효소리가 들린다. 열쇠로 열고 들어가면 아쿠오멘테스라고 하는 덩치가 큰 보스가 등장한다. 이 녀석은 조라가 쏘는 투사체를 한 번에 3개나 쏜다. 투사체들은 점점 퍼지기 때문에 가까이 붙어있으면 손해다. 놈이 투사체를 날리는 사이사이에 검기를 날려 상대해준다. 보스는 반드시 처치하면 하트생명의 그릇을 준다.

보스가 지키고 있던 방으로 들어가 중앙에 놓인 지혜의 트라이포스 첫 번째 조각을 획득한다. 그럼 던전이 점멸하다가 링크가 자동으로 바깥으로 내보내진다. 던전은 언제든지 다시 들어갈 수 있다. 이걸로 8개 중 하나의 조각을 얻었다.

 

목차